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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9)

  •     2. 한국 혼의 전승자
    2. 한국 혼의 전승자 한국의 역사를 말하는 사람들 중에서 한국민이 그 민족적 고유성을 유지한 것이 수수께끼라는 소리를 자주 듣게 된다. 중국대륙과의 관계를 역사적으로 볼 때에도 그것은 수수께끼 같다. 왜냐하...
    운영자 | 2021-12-11 18:44 | 조회 수 73
  •     3. '한국적'인 것과 그리스도교
    3. '한국적'인 것과 그리스도교 한국적 그리스도인의 정체를 구명하는 데 우리는 어떠한 기본범주와 방법을 고려해야 하는가? 우선 중요한 것은 그리스도인으로서 한국인이 된 것이 아니고, 한국인으로서 그리스도인...
    운영자 | 2021-12-11 18:23 | 조회 수 36
  •     4. 한국 문화와 그리스도교 유산의 합류
    4. 한국 문화와 그리스도교 유산의 합류 이러한 민중문화의 자기전개 과정 속에서 주체적으로 그 촉매의 역할을 담당하겠다는 한국 그리스도인의 자각은, 한국 그리스도인들이 전통문화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했는가...
    운영자 | 2021-12-11 18:23 | 조회 수 79
  • 민중신학을 묻는다
    민중신학을 묻는다 여기에 실린 안병무 교수와의 대담은 1987년 5월 6일 서울에서 행해진 것이다. 이 대담이 있은 며칠 후에 강력한 시위와 파업의 파동이 1987년 초여름의 한국을 뒤흔듦으로 거의 큰 변혁을 일으켰...
    운영자 | 2021-10-02 23:19 | 조회 수 109
  • 한국 그리스도교의 자기혁명
    한국 그리스도교의 자기혁명 1. 머리말 한국 그리스도교는가톨릭 200년, 개신교 100년의 역사를 기념했다. 개신교의 역사는 우리의 개항의 날과 함께 시작된다. 불교나 유교에 비하여 그 역사가 일천하나 그 위치나 ...
    운영자 | 2021-10-02 23:13 | 조회 수 87
  •     2. 민중을 만나므로
    2. 민중을 만나므로 민중을 만나면서 민중신학이 체험한 것은 디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5. 첫째로, 가장 중요한 사건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시각의 전도입니다. 모든 사물을 위에서부터 아래로 보는 도식에 ...
    운영자 | 2021-09-03 22:10 | 조회 수 43
  •     밥상공동체를 파괴한 자들
    밥상공동체를 파괴한 자들 그런데 이러한 마을들에 그리스도교가 들어왔습니다. 그리스도교는 우리 민중들로부터 열렬히 환영받았습니다. 저들은 사랑을 설교하고 평등을 역설했습니다. 아니, 저들은 먹다 남은 떡부...
    운영자 | 2021-09-03 19:47 | 조회 수 70
  • 대화
    운영자 | 2017-06-30 11:37 | 조회 수 16
  • 대화
    운영자 | 2017-06-30 11:37 | 조회 수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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