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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88)

  •     5. 근대화의 모순과 민족통일의 과제 앞에서
    5. 근대화의 모순과 민족통일의 과제 앞에서 한국의 그리스도인들은 이러한 부정적인 신앙양태를 청산하지 못 한채 근대화의 물결에 휩쓸려 들어가게 되었다. 오늘날 한국사회에서 근대화는 곧 서구화를 의미하고 있...
    운영자 | 2021-12-11 18:23 | 조회 수 68
  • 기도 (마태 14, 22-23)
    기도 마태 14, 22-23 실존주의가 유행처럼 되었을 때, '고독'이란 말이 유행처럼 범람했다. 그러나 그 이후에는 '사회참여'라는 말이 유행으로 등장해서, '운동'이니, '정의 실현'이...
    운영자 | 2021-10-03 17:29 | 조회 수 47
  • 심는 자 와 거두는 자 (요한 4, 31-38)
    심는 자와 거두는 자 감사절에 부쳐 요한복음 4.31-38 이 본문은 예수와 제자의 대화다. 그런데 이 대화에서 둘 사이의 뚜렷한 격차를 볼 수 있다. 첫째는 삶의 거침에 대한 이해의 격차가 있다. 제자들이 음식을 잡...
    운영자 | 2021-10-03 17:24 | 조회 수 120
  • 나를 먹어라 (요한 6, 34-40)
    나를 먹어라 요한복음 6, 34-40 나를 먹어라 예수와의 관계에서 "나를 배우라"과 "나를 따르라" 그리고 "나를 믿으라"는 요청이 있다. 그런데 요한복음에 또 하나의 엄청난 요청이 있다. 그것은 "나를 먹어라"이다. ...
    운영자 | 2021-10-03 17:24 | 조회 수 70
  • 복음의 생명력 (마가 1, 15)
    복음의 생명력 마가복음 1, 15 세상이 혼란하고 백성이 전쟁이나 재난 또는 악한 지배자 밑에 시달림을 받아서 신음하고 있을 때 희랍 사람들은 하늘이 이 나라에게 현명하고 자비한 왕을 보내 줄 것을 기다렸다. 마...
    운영자 | 2021-10-03 17:20 | 조회 수 59
  • 제가 무엇인데 감히 (출애 3, 1-12)
    제가 무엇인데 감히 출애굽기 3, 1-12 오늘 본문은 교회의 본질을 생각하면서 선택했다. 교회에 대해서 그 뿌리를 캐는 데 두 가지 모델이 있다. 하나는 성전이다. 성전은 하느님께 예배, 구체적으로 제사 드리는 장...
    운영자 | 2021-10-03 17:07 | 조회 수 34
  • 하느님 나라 (마태 13, 44)
    제6부 영원한 현재 하느님 나라 마태오복음 13, 44; 마르코복음 4장 오늘 본문은 하느님 나라에 대한 비유이다. 그런데 그 내용은 지극히 간단하다. 씨를 심은 농부가 밤에 자고 낮에 깨고 하는 동안에 그 씨가 싹이...
    운영자 | 2021-10-03 17:04 | 조회 수 63
  • 전야 (계시 22, 10-16)
    전야 요한계시록 22, 10-16 이때 계시록 22장 10-16절의 초점은 <때>가 가까웠다는 예언이며, 그런 시기에 무엇을, 어떻게할 것인가하는 경고와 지시다. 그 <때>란 바로 "내가 속히 오리니"에서 표시된 대로 <그>가 ...
    운영자 | 2021-10-03 17:04 | 조회 수 56
  • 수난의 각오
    수난의 각오 마르 8, 31-38 1. 수난은 희망의 저울 화해, 자유를 부르짖는 것은 불화와 속박의 현실 속에 있음을 실감하기 때문이다. "사랑", "사랑" 함은 오히려 그만큼 증오가 차 있기 때문이다. 세상은 그 자체로 ...
    운영자 | 2021-10-02 23:41 | 조회 수 54
  • 기술사회의 도전
    기술사회의 도전 마태 4, 1-11 그리스도교가 받는 오늘의 도전은 무엇인가? 우리는 무수한 것에 도전받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본질적으로는 새것이 아니다. 이미 그런 도전을 예수 자신이 받았다. 우리는 마태복음 4...
    운영자 | 2021-10-02 23:37 | 조회 수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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