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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33)

  •     1. 성서 안의 민중운동의 맥
    민중의 힘 1. 성서 안의 민중운동의 맥 민중운동의 맥을 성서에서 잡는다면 먼저 에집트 탈출사건에서 시작해야 한다. 출애굽기를 중심으로 구약이 시작되는데, 출애굽 이야기를 볼 때 주의해야 할 것은 그것을 모세...
    운영자 | 2021-12-11 18:44 | 조회 수 36
  •     4. 한국 문화와 그리스도교 유산의 합류
    4. 한국 문화와 그리스도교 유산의 합류 이러한 민중문화의 자기전개 과정 속에서 주체적으로 그 촉매의 역할을 담당하겠다는 한국 그리스도인의 자각은, 한국 그리스도인들이 전통문화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했는가...
    운영자 | 2021-12-11 18:23 | 조회 수 79
  •     4. 민중의 강인한 생명력, 민중은 생명의 근원이다
    4. 민중의 강인한 생명력, 민중은 생명의 근원이다 ▶ 그와 같은 민중의 강인함의 밑바닥에는 무엇이 있는 것일까요? 수난 속에서 서러움과 한을 지니면서도 꼿꼿이 일어서게 하는 힘은 과연 어디서 나울까요? 조금 ...
    운영자 | 2021-12-11 18:22 | 조회 수 37
  • 성서의 구원론 (요한 17, 13-16)
    성서의 구원론 요한 17, 13-16 성서를 한마디로 성격화한다면 구원론이라고 하겠다. 성서에는 그리스도론, 종말론, 교회관, 사크라멘트 등 많은 명제들이 있으며 그것들은 피차 긴장된 관계를 갖고 있으나 결국 구원...
    운영자 | 2021-10-03 17:30 | 조회 수 73
  • 문(門) (요한 10, 7-16)
    문(門) 요한 10, 7-16 1. 두 문 요한복음 10장은 '선한 목자장'이다. 그 중에 1-10절까지를 주목해 보면 1-5절까지와 7-10절은 원래 서로 독립된 그림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요한 기자는 이 둘을 연결시켰...
    운영자 | 2021-10-03 17:27 | 조회 수 52
  • 부활의 뜻
    부활의 뜻 사도 17, 31 하느님께서 택하신 사람을 통하여 의로써 세계를 심판하실 날을 정하시고 또 그를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심으로 모든 사람에게 믿음의 근거를 주셨습니다. 이것은 당시 세계 문화의 중...
    운영자 | 2021-10-02 23:43 | 조회 수 74
  • 하나님이 만물을 새롭게 한다는 의미
    하나님이 만물을 새롭게 한다는 의미 이른바 경전주의적 주장은 개인이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을 통해서 새사람되는 것만을 강조했다. 그래서 회개와 믿음에 의한 개인 구원만을 강조했다. 이런 요소가 바울로에 있는 ...
    운영자 | 2021-10-02 23:36 | 조회 수 61
  • 두 질서
    두 질서 마 20:1-16 1. 머리말 이 포도원 주인의 비유는 그 자체로 누구나 읽으면 곧 알 수 있는 명료한 내용이다. 이 얘기는 이 땅에서 있을 수 있는 민속적인 것이다(Bultmann). 그런데 이 비유의 해석이 구구한 것...
    운영자 | 2021-10-02 23:17 | 조회 수 79
  • 내가 속히 오리라 (묵시 22, 12-13)
    내가 속히 오리라 —기다림 묵시 22, 12-13 1 "내가 속히 오리라." 이것이 요한묵시록의 주제가 되어 있습니다. 그걸 바꾸어 말하면 오리라는 그를 기다림이 그 중심을 이루고 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요한묵...
    운영자 | 2021-10-02 21:39 | 조회 수 46
  • 마라나타 (묵시 22, 10-20)
    마라나타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묵시 22, 10-20 요한묵시록은 '내가 속히 오겠다'는 약속과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라는 기다림이 그 기조(基調)를 이룬다. 그런 의미에서 묵시록은 &...
    운영자 | 2021-10-02 21:39 | 조회 수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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