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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56)

  •     3. 이웃이 누구인가
    3. 이웃이 누구인가 '휴머니즘' 하면 가장 구체적인 듯하지만 현실을 피하기에 적당한 연막이기 쉽다. '인간애'라는 말처럼 막연한 것이 없다. '박애'나 '자비'는 '사랑'이라는 말과 함께 유명적 개념에 그칠 수 있...
    운영자 | 2021-12-11 18:50 | 조회 수 31
  •     4. 민중과 예수
    4. 민중과 예수 어떤 체제이돈지 그것이 체제인 한, 거기에는 위계질서가 있다. 그런데 그것은 그 체제의 가치관의 반영이다. 그런 가치관이 뒷받침될 때만이 그 체제에서 각 계급의 신분이 인정된다. 프랑스혁명을 ...
    운영자 | 2021-12-11 18:50 | 조회 수 53
  •     4. 교회론이 없는 마르코복음
    4. 교회론이 없는 마르코복음 그러나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었다. 소그룹의 크리스천들은 예수에 관한 케리그마로 만족할 수가 없었다. 예수를 따르던 민중들은 자기들이 예수에게서 받은 충격을 전했다. 공식적으...
    운영자 | 2021-12-11 18:40 | 조회 수 59
  • 민중의 설교자 (루가 9, 3)
    민중의 설교자 루가 9, 3 1. 성서를 보는 눈 그리스도인이면 누구나 '예수의 가르침'이란 본래 어떤 것이었을까에 대해서 크게 관심한다. 이 문제를 다루기 전에, 우리는 두 가지 전제를 고려해야 한다. 첫째...
    운영자 | 2021-10-03 17:30 | 조회 수 65
  • 뱀처럼 들리운 예수 (요한 3, 14-16)
    뱀처럼 들리운 예수 요한 3, 14-16 1 "모세가 빈 들에서 뱀을 든 것처럼 인자도 들려야 한다." '들려야 한다'고 함은 십자가의 죽음을 뜻한다. 왜 들려야만하는가? 우리는 바울의 십자가의 설명에 젖어있다. ...
    운영자 | 2021-10-03 17:30 | 조회 수 89
  • 문(門) (요한 10, 7-16)
    문(門) 요한 10, 7-16 1. 두 문 요한복음 10장은 '선한 목자장'이다. 그 중에 1-10절까지를 주목해 보면 1-5절까지와 7-10절은 원래 서로 독립된 그림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요한 기자는 이 둘을 연결시켰...
    운영자 | 2021-10-03 17:27 | 조회 수 50
  • 나를 먹어라 (요한 6, 34-40)
    나를 먹어라 요한복음 6, 34-40 나를 먹어라 예수와의 관계에서 "나를 배우라"과 "나를 따르라" 그리고 "나를 믿으라"는 요청이 있다. 그런데 요한복음에 또 하나의 엄청난 요청이 있다. 그것은 "나를 먹어라"이다. ...
    운영자 | 2021-10-03 17:24 | 조회 수 69
  • 하느님의 눈 (마태 6, 2-4)
    하느님의 눈 마태오복음 6, 2-4. 16-15 1. 눈(眼) 마태복음 6장 22절에서는 "눈은 몸의 등불이다. 그러므로 네 눈이 성하면 온 몸이 밝을 것이요, 네 눈이 나쁘면 온 몸이 어두울 것이다. 그러므로 만일 네 속에 있는...
    운영자 | 2021-10-03 17:22 | 조회 수 37
  • 민중신학의 성서적 근거
    민중신학의 성서적 근거 민중신학은 성서의 재발견과 한국 민중의 재발견이 마주침으로 생겨난 것이다. 딴말로 하면 한국의 민중의 현장이 성서의 민중적 성격을 발견하게 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재래에는 성서를...
    운영자 | 2021-10-02 23:40 | 조회 수 61
  • 자유와 예수
    자유와 예수 1. 자유의 개념—폴리스와 자유 현대에서 말하는 '자유'라는 개념은 희랍철학에 연유한다. 그리고 희랍의 '자유'라는 개념은 저들의 폴리스(polis) 개념과 결부된 것이다. 폴리스는...
    운영자 | 2021-10-02 23:21 | 조회 수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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