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earch

문서 (17)

  •         3) 하느님 나라의 도래 선포
    3) 하느님 나라의 도래 선포 하느님 나라의 대망은 고난의 장에서 형성된 것이다. 예수시대를 지배하던 묵시문학의 선구를 다니엘서로 보는데, 그것은 셀류커스의 안티오쿠스 4세(일명 Epiphanes, B.C. 175~164년)의 ...
    운영자 | 2021-09-03 22:18 | 조회 수 9441
  •     3. 민중언어의 성격
    3. 민중언어의 성격 민중언어의 가장 특정적인 성격은 이야기체라는 것이다. 이 언어는 선포나 변증적 논증을 위한 언어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마르코 편자가 전승한 수난사를 위시한 예수사건은 이야기로 구성되어...
    운영자 | 2021-09-03 22:16 | 조회 수 61
  •     3. 그리스도교 박해
    3. 그리스도교 박해 사울은 자신을 소개하는 말끝에 "열심에 있어서는 교회를 박해했다"(필립 3, 6)고 한다. 이것은 그가 그리스도교 박해에 온 정력을 다 쏟았다는 표현이다. 바로 그런 삶이 그에게는 인간적으로 보...
    운영자 | 2021-09-03 21:59 | 조회 수 28
  •     2) 세례자 요한이 잡힌 후
    2) 세례자 요한이 잡힌 후 엄격한 의미에서 예수의 공생애는 바로 세례자 요한의 체포와 더불어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세례자 요한이 체포된 이유를 아는 것은 예수의 공생애 출발의 동기를 아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된...
    운영자 | 2021-09-03 21:09 | 조회 수 130
  •     5) 하느님 나라의 선포
    5) 하느님 나라의 선포 (1) 하느님 나라의 선포 "때가 찼다. 하느님의 나라가 가까웠다.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마르 1, 15). 이것은 예수 설교의 집약이라는 것이 학자들의 공통된 견해이다. 예수의 설교는 그 나...
    운영자 | 2021-09-03 21:08 | 조회 수 64
  •     너무도 평범한 사람
    너무도 평범한 사람 우선 예수의 사회적 신분에 대해서 물어보기로 하자. 첫째, 그는 갈릴래아 사람이다. 마태오와 루가에는 예수의 공생애 이전의 이른바 전역사(前歷史)가 각기 다르게 수록되어 있다. 탄생 설화가 ...
    운영자 | 2021-09-03 20:44 | 조회 수 194
  •     총독정치
    총독정치 로마는 직접 통치하지 않고는 유다인이라 할 수 없는 로마의 충복 헤로데를 내세워 그 목적을 충분히 달성할 수 있었다. 이마 위에서 언급한 대로 헤로데가 죽자 그 대를 이은 아르켈라오의 실정에 저항하여...
    운영자 | 2021-09-03 20:43 | 조회 수 104
  •     세례자 요한과 예수의 관계
    세례자 요한과 예수의 관계 그렇다면 세례자 요한에 대한 예수의 입장은 어떠했을까? 먼저 복음서들에 언급된 데서 각기의 입장부터 밝혀보기로 하자. 마르코복음서에는 세례자 요한이 예수의 선구자로서 나타난다. ...
    운영자 | 2021-09-03 20:42 | 조회 수 386
  •     석가와 공자와 예수
    넷째 마당 갈릴래아로 예수의 소명 넷째 마당 갈릴래아로 예수의 소명 석가와 공자와 예수 이 마당의 주제를 '갈릴래아로'라고 했는데, 예수의 소명을 언급하려는 것이다. 그러나 심리학적인 대상으로서 그...
    운영자 | 2021-09-03 20:42 | 조회 수 161
  •     예수의 수난의 맥락
    예수의 수난의 맥락 예수의 수난은 갈릴래아에서의 그의 민중운동과 때어서 생각할 수 없다. 우리는 넷째 마당 '갈릴래아로'에서 예수의 공생애 출발의 계기가 세례자 요한이 체포되었을 때라는 사실에 주목...
    운영자 | 2021-09-03 20:33 | 조회 수 9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