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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315)

  •     3. 한국 그리스도교의 기본자세
    3. 한국 그리스도교의 기본자세 나는 그에 대한 청사진을 갖고 있지 않다. 단지 우리 나름의 몇 가지 기본자세의 가능성을 제시하겠다. 첫째, 교회는 정당이 아니다. 그러므로 정권이 누구의 손에 있어야 하는가의 ...
    운영자 | 2021-12-11 18:51 | 조회 수 31
  •     2. 가치의 기준
    2. 가치의 기준 예수는 "하느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라"는 것을 윤리생활의 근간으로 내세움으로써 하느님 사랑을 하나의 유명론(唯名論)에 머물지 않게 하고 역사적 대상과 직결시켰다(루가 10, 25~...
    운영자 | 2021-12-11 18:51 | 조회 수 35
  •     3. 이웃이 누구인가
    3. 이웃이 누구인가 '휴머니즘' 하면 가장 구체적인 듯하지만 현실을 피하기에 적당한 연막이기 쉽다. '인간애'라는 말처럼 막연한 것이 없다. '박애'나 '자비'는 '사랑'이라는 말과 함께 유명적 개념에 그칠 수 있...
    운영자 | 2021-12-11 18:50 | 조회 수 31
  •     3. 반(反) 두 나라설
    3. 반(反) 두 나라설 우리는 더 이상 이원적인 서구 신학의 사고의 틀을 수용할 수 없습니다. 교회와 국가, 영과 육, 인간사와 구속사의 이원적인 분리는 헬레니즘적인 사고의 유산이지 히브리 성서에는 낯선 것입니...
    운영자 | 2021-12-11 18:43 | 조회 수 60
  •     1. 민중신학의 주제들
    제2부 민중, 역사의 주체 민중신학은 무엇인가 1. 민중신학의 주제들 1. 민중신학은 연구실 책상 위에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고 한국의 고난의 역사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이것은 1970년대의 우리 역사의 슬픈 산물입...
    운영자 | 2021-12-11 18:42 | 조회 수 97
  •     2. 질문과 대답—성서해석의 시각
    2. 질문과 대답―성서해석의 시각 민중신학의 방법론에 대한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여러 사람들이 여러 시각에서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제까지 진행되고 있는 민중신학의 방법론에 대해서는 크게 다음과 같이 세 가...
    운영자 | 2021-12-11 18:42 | 조회 수 78
  •     2. 우리 교회사적 반성
    2. 우리 교회사적 반성 이조(李朝)가 극도로 피폐됐을 때 그리스도교가 들어왔는데 그때 몰려든 사람들을 두 범주로 나눌 수 있다. ① "관리들의 가렴주구와 탐학을 피하여 새로운 무엇을 기대한 민중"(『독립신문』 ...
    운영자 | 2021-12-11 18:41 | 조회 수 63
  •     4. 교회론이 없는 마르코복음
    4. 교회론이 없는 마르코복음 그러나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었다. 소그룹의 크리스천들은 예수에 관한 케리그마로 만족할 수가 없었다. 예수를 따르던 민중들은 자기들이 예수에게서 받은 충격을 전했다. 공식적으...
    운영자 | 2021-12-11 18:40 | 조회 수 59
  •     5. 루가의 교회론
    5. 루가의 교회론 그런데 묘하게 루가는 마태오와는 달리 갈릴래아에서 만나자는 예수의 약속을 전혀 다른 입장에서 쓰고 있다. 루가복음에서 예수는 마르코와 마태오와는 달리 갈릴래아가 아니라 예루살렘에 나타나...
    운영자 | 2021-12-11 18:40 | 조회 수 24
  •         1) 예수의 경우
    1) 예수의 경우 마태오의 산상설교의 첫 선언은 "마음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다"(5, 3)로 되어 있다. 한편 그것과 같은 근원을 가진 루가의 '들의 설교'에는, "가난한 자는 복이 있다. 하느님의 나라가 저희 것이다"...
    운영자 | 2021-12-11 18:39 | 조회 수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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