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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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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성서 안의 민중운동의 맥
- 민중의 힘 1. 성서 안의 민중운동의 맥 민중운동의 맥을 성서에서 잡는다면 먼저 에집트 탈출사건에서 시작해야 한다. 출애굽기를 중심으로 구약이 시작되는데, 출애굽 이야기를 볼 때 주의해야 할 것은 그것을 모세...
운영자 | 2021-12-11 18:44 | 조회 수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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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구약은 민중해방의 사건이다
- 2) 구약은 민중해방의 사건이다 그런데 민중사건을 체험한 신학자의 눈에 성서가 전혀 다르게 나타났다. 그것은 성서 자체가 민중사건의 증언이라는 사실이다. 물론 성서 안에도 군주 중심의 이데올로기가 산재해 있...
운영자 | 2021-12-11 18:31 | 조회 수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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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활의 그리스도와 그 현장 (사도 2, 22-24)
- 부활의 그리스도와 그 현장 사도 2, 22-24 1 우리는 해마다 봄을 맞이한다. 일제시대의 어떤 시인이 '잃어버린 땅에도 봄은 오는가'고 읊었지만, 일제의 암흑시대에도 봄이 왔던 것처럼 올해도 봄은 어김없이...
운영자 | 2021-10-03 17:32 | 조회 수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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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서의 구원론 (요한 17, 13-16)
- 성서의 구원론 요한 17, 13-16 성서를 한마디로 성격화한다면 구원론이라고 하겠다. 성서에는 그리스도론, 종말론, 교회관, 사크라멘트 등 많은 명제들이 있으며 그것들은 피차 긴장된 관계를 갖고 있으나 결국 구원...
운영자 | 2021-10-03 17:30 | 조회 수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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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활의 뜻
- 부활의 뜻 사도 17, 31 하느님께서 택하신 사람을 통하여 의로써 세계를 심판하실 날을 정하시고 또 그를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심으로 모든 사람에게 믿음의 근거를 주셨습니다. 이것은 당시 세계 문화의 중...
운영자 | 2021-10-02 23:43 | 조회 수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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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다가 깰 때
- 자다가 깰 때 로마 13, 11-13 "이때는 자다가 깰 때니" 자는 것이 나쁘고 깨는 것이 좋다는 말이 아니다. 이 시기를 너희가 이미 아는 대로 깰 수밖에 없는 때가 벌써 됐으니 깨라는 것이다. 곤히 잠든 것을 잡아 흔...
운영자 | 2021-10-02 23:37 | 조회 수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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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피냐 구원이냐
- 도피냐 구원이냐 1. 서론 성서를 한마디로 성격화한다면 구원론이라고 하겠다. 성서에는 그리스도론, 종말론, 교회론, 사크라멘트 등 많은 명제들이 있으며, 그것들은 피차 긴장된 관계를 갖고 있으나 결국 구원론에 ...
운영자 | 2021-10-02 23:12 | 조회 수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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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통하는 역사 (로마 8, 18-27)
- 진통하는 역사 로마 8, 18-27 이 세계 이 자연은 그 자체로 완결된 것인가? 그렇다면 사람이 사는 지혜는 이 자연의 법칙을 알고 거기 순응하는 길밖에 없을 것이다. 인간은 완결된 존재인가? 그래서 그 안에 그 운명...
운영자 | 2021-10-02 21:40 | 조회 수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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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라나타 (묵시 22, 10-20)
- 마라나타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묵시 22, 10-20 요한묵시록은 '내가 속히 오겠다'는 약속과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라는 기다림이 그 기조(基調)를 이룬다. 그런 의미에서 묵시록은 &...
운영자 | 2021-10-02 21:39 | 조회 수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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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수 그리스도一세상의 생명 (로마 8, 18-28)
- 예수 그리스도—세상의 생명 —WCC 뱅쿠버 총회 주제를 위한 성서연구 로마 8, 18-28 1 이 주제에 대한 성서연구 준비모임이 1981년 겨울 스위스에 일주일간 열렸는데, 필자도 그곳에 참여했다. 공산권 신...
운영자 | 2021-10-02 21:32 | 조회 수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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