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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20)

  • 이 사람을 보라 (요한 19, 6)
    이 사람을 보라 요한복음 19, 6 Ecce homo! Behold the man! 이것은 니체가 자신의 전기를 쓸 때 사용한 표제이다. 그런데 이것은 예수를 재판하던 로마의 총독 빌라도의 말이기도 하다. 요한복음은 역사적인 서술에 ...
    운영자 | 2021-10-03 17:22 | 조회 수 54
  • 핍박을 받는 자에게 복이 있나니 (마태 5, 11-12)
    핍박을 받는 자에게 복이 있나니 마태복음 5, 11-12 1. 편집 작품으로서의 산상설교 속칭 산상수훈은 서기 90년에서 100년 사이에 형성된, "마태"에 의해 복음서 5장에서 7장에 수록된 것이다. 그런데 그 안에 수록된...
    운영자 | 2021-10-03 17:15 | 조회 수 63
  • 성서와 대결 못하는 신학
    성서와 대결 못하는 신학 1. 학문으로서의 신학 신학이란 서양에서 어느 학문보다도 오랜 전통을 가졌고 또 천여 년 모든 학문을 시종처럼 발 아래 두고 도사려 왔으며, 오늘날까지도 서구 대학에 있어서 적어도 제도...
    운영자 | 2021-10-02 23:20 | 조회 수 53
  • 성서 해석의 과정
    성서 해석의 과정 지난번에 설교자는 어디까지나 성서가 말하고자 하는 뜻을 듣는 자가 알 수 있도록하는 것이 그 과제임을 강조했다. 그러면 성서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 2천 년 동안 교회는 줄곧 성서를 해석해...
    운영자 | 2021-10-02 23:15 | 조회 수 116
  •     3. 마르코의 민중신학의 기조
    3. 마르코의 민중신학의 기조 마르코의 신학적 기조에 대해서는 다양한 학설이 있다.14)W. G. Kümmel, Einleitung in das Neue Testament, S. 46-53; J. Gnilka, op. cit., S. 17~35(서설) 참조. 큄멜은 1장 14~...
    운영자 | 2021-09-03 22:18 | 조회 수 28
  •         2) 갈릴래아로 가다
    2) 갈릴래아로 가다 마르코에서 갈릴래아의 의미에 주목한 로마이어는 편집사적 고찰의 선구자이며, 마르크센은 그 뒤를 따라서 이 사고를 발전시켰으나 치명적인 잘못에 빠져들고 있다. 그것은 갈릴래아라는 지역의 ...
    운영자 | 2021-09-03 22:18 | 조회 수 187
  •         3) 사도행전에 나타난 케리그마
    3) 사도행전에 나타난 케리그마 디벨리우스는 사도행전에서 원초적인 케리그마의 원형들을 지적하고 있다. 그것들은 2장 22절 이하, 3장 13절 이하, 10장 37절 이하, 13장 23절 이하이다.25)M. Dibelius, Die Formges...
    운영자 | 2021-09-03 22:16 | 조회 수 132
  •     3. 민중언어의 성격
    3. 민중언어의 성격 민중언어의 가장 특정적인 성격은 이야기체라는 것이다. 이 언어는 선포나 변증적 논증을 위한 언어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마르코 편자가 전승한 수난사를 위시한 예수사건은 이야기로 구성되어...
    운영자 | 2021-09-03 22:16 | 조회 수 61
  •     4. 수난사
    4. 수난사 양식사 연구의 개척자인 슈미트(K. L. Schmidt)나 디벨리우스는 수난사만은 다른 전승자료와는 달리 일찍부터 지금의 것과 비슷하게 응결된 형태로 전승되었다는 입장을 견지했다.45)K. L. Schmidt, Der Ra...
    운영자 | 2021-09-03 22:16 | 조회 수 47
  •         1) 기적 이야기와 예수의 행태
    5. 예수의 행태 일반 1) 기적 이야기와 예수의 행태 예수의 기적행위에 대한 보도는 네 복음서 전체에서 29회에 달한다. 특히 마르코복음에는 예수의 말씀보다는 기적이야기에 초점을 모으고 있다. 양식사 연구에서는...
    운영자 | 2021-09-03 22:16 | 조회 수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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