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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48)

  •     2. 한국 혼의 전승자
    2. 한국 혼의 전승자 한국의 역사를 말하는 사람들 중에서 한국민이 그 민족적 고유성을 유지한 것이 수수께끼라는 소리를 자주 듣게 된다. 중국대륙과의 관계를 역사적으로 볼 때에도 그것은 수수께끼 같다. 왜냐하...
    운영자 | 2021-12-11 18:44 | 조회 수 73
  •     3. 서구 문화와 성서언어
    3. 서구 문화와 성서언어 서구의 문화는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의 틈바구니에서 탄생되었고, 그리스도교를 중축으로하여 형성, 발전되었다. 그런데 이같이 핵심적 역할을 한 그리스도교를 언어사적으로 보면 오늘까...
    운영자 | 2021-12-11 18:44 | 조회 수 40
  •     2. 폭력으로 기득권 수호
    2. 폭력으로 기득권 수호 다른 편의 반응 : 그렇게 해석하는 것은 언어도단이다. 그렇게 해석된다면 그럴 수 있는 여지를 철저히 봉쇄하여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무엇보다도 이 만찬회의 주체(주인)의 흔들릴 수 없...
    운영자 | 2021-12-11 18:24 | 조회 수 40
  • 문(門) (요한 10, 7-16)
    문(門) 요한 10, 7-16 1. 두 문 요한복음 10장은 '선한 목자장'이다. 그 중에 1-10절까지를 주목해 보면 1-5절까지와 7-10절은 원래 서로 독립된 그림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요한 기자는 이 둘을 연결시켰...
    운영자 | 2021-10-03 17:27 | 조회 수 51
  • 복권(復權) (마르 1, 40-41)
    복권(復權) 마르코복음 1, 40-41 세 가지 길 성서에 따르면, 예수에 대해 우리의 갈 수 있는 길이 세 가지가 있다. 첫째는 그를 "그리스도"로 믿는 것이다. 이것은 큰 위로가 되고 힘이 된다. 그러나 이것은 내가 나...
    운영자 | 2021-10-03 17:09 | 조회 수 43
  • 새 세계에의 초대 (누가 14, 16-24)
    새 세계에의 초대 누가복음 14, 16-24 새 세계의 계시 어떤 사람이 만찬회를 마련하고 초청장을 냈다. 그 초청장의 내용은 "준비가 다 되었으니 오시오"였다. 그러나 초청장을 받은 사람들은 모두 그 초청을 거부했다...
    운영자 | 2021-10-03 17:03 | 조회 수 59
  • 결단은 수난의 각오다 (마르 3, 1-6)
    결단은 수난의 각오다 마르코복음 3, 1-6 사(私)와 공(公) 사이 공자와 섭공의 대화인 논어의 자로 편에서 보면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나온다. 섭공은 공자에게 "우리 동리에 직궁이란 자는 그의 아버지가 남의 양을 ...
    운영자 | 2021-10-03 17:03 | 조회 수 35
  • 우상화
    우상화 바울로와 바나바가 '루스드라'라는 곳에 간 일이 있다. 거기서 한 앉은뱅이를 고쳤다. 이것을 기화로 그곳 사람들이 그들을 제우스와 헤메 신이 온 것이라고 해서 그에게 황소 몇 마리와 화환을 갖고 ...
    운영자 | 2021-10-02 23:39 | 조회 수 34
  • 계룡산
    계룡산 여름내 더위가 무서워 두문불출하다가 이대로 새 학기를 맞으면 아무런 기분 전환도 없을 것 같아 더위를 무릅쓰고(사실은 이미 서늘해야 할 8월 중순인데) 무작정 떠났다. 어쩌면 어느 절로 갈까 아니면 호남...
    운영자 | 2021-10-02 23:33 | 조회 수 40
  • 종은 누구를 위해 우나!
    종은 누구를 위해 우나! 이게 헤밍웨이의 소설제목이라고 기억하지만 그 내용은 전혀 생각나지 않는다. 그러나 그 말이 내게 맴돌기를 아마 햇수를 넘은 것 같다. 그렇다면 그 소설을 구해서 한번 읽어 봐야 옳은데 ...
    운영자 | 2021-10-02 23:27 | 조회 수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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