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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100)

  •     4. 민중과 예수
    4. 민중과 예수 어떤 체제이돈지 그것이 체제인 한, 거기에는 위계질서가 있다. 그런데 그것은 그 체제의 가치관의 반영이다. 그런 가치관이 뒷받침될 때만이 그 체제에서 각 계급의 신분이 인정된다. 프랑스혁명을 ...
    운영자 | 2021-12-11 18:50 | 조회 수 53
  •     6. 혼동의 현장
    6. 혼동의 현장 오늘 이 땅의 가치관은 뚜렷하다. 그건 부강(富强)이다. 바로 재력과 권력이다. 이것을 이룩하는 것이 근대화이다. 그 바탕을 이루는 것은 실리ᆞ실용주의이다. 잘산다는 것이 바로 부강해지는 것이다...
    운영자 | 2021-12-11 18:48 | 조회 수 29
  •     4. 비그리스도인들과의 연대
    4. 비그리스도인들과의 연대 우리에게 문제 되는 것은 집권자에 대한 복종이 아니라 권력을 사유하고 민중을 탄압하는 독재자의 현실입니다. 독일 교회도 잔인한 독재자 밑에서 그같은 쓴 경험을 했습니다. 그럼에도...
    운영자 | 2021-12-11 18:43 | 조회 수 91
  •     2. 질문과 대답—성서해석의 시각
    2. 질문과 대답―성서해석의 시각 민중신학의 방법론에 대한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여러 사람들이 여러 시각에서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제까지 진행되고 있는 민중신학의 방법론에 대해서는 크게 다음과 같이 세 가...
    운영자 | 2021-12-11 18:42 | 조회 수 78
  •     1. 우리의 현장
    1. 우리의 현장 우리는 '해방'과 더불어 동서냉전의 틈바구니에 서게 되었다. 그런데 이 땅아 양 진영의 군대에 점령된 상태에서 민족의 자주적 방향 선택의 기회를 가져보지 못한 채 지리적으로 분단된 그대로 양 ...
    운영자 | 2021-12-11 18:41 | 조회 수 17
  •     2. 우리 교회사적 반성
    2. 우리 교회사적 반성 이조(李朝)가 극도로 피폐됐을 때 그리스도교가 들어왔는데 그때 몰려든 사람들을 두 범주로 나눌 수 있다. ① "관리들의 가렴주구와 탐학을 피하여 새로운 무엇을 기대한 민중"(『독립신문』 ...
    운영자 | 2021-12-11 18:41 | 조회 수 63
  •     1. 분단상태의 성격
    민중이 주도하는 민족통일 1. 분단상태의 성격 2차 대전 이후에 인위적으로 분단된 민족이 셋 있는데, 베트남과 독일, 한국이 그들이다. 세 민족의 분단 상황이나 동기는 다르나 공통점은 외세에 의해서 분단되었다...
    운영자 | 2021-12-11 18:38 | 조회 수 23
  •     2. 민족통일을 위한 움직임
    2. 민족통일을 위한 움직임 남북을 막론하고 민족통일을 위한 움직임은 오직 정권에 의해서만 용인되었다는 것이 첫째의 특징이다. 우리가 처해 있는 남한에서만도 자유당시대에서 현정권에 이르기까지 한 번도 만(...
    운영자 | 2021-12-11 18:38 | 조회 수 19
  • 예수와 민중
    예수와 민중 한국의 시인 김지하는 「금관의 예수」라는 희곡을 썼다. 무대는 어느 가톨릭 교회당 앞이다. 그 중앙에 시멘트로 된 예수상이 서 있는데 머리에는 금관이 씌워져 있다. 그 아래 거지들이 누워 있다. 때...
    운영자 | 2021-12-11 18:38 | 조회 수 53
  •     3. 예수의 해방운동
    3. 예수의 해방운동 예수의 운동을 1차원적 세계관에 국한시켜 보아서는 안 되거니와 1차원적 인간관에서 보아서도 안 된다. 구원은 그에 있어서 통전적(統全的) 의미를 갖는 것이지, 어느 부분의 구원을 의미하지 ...
    운영자 | 2021-12-11 18:37 | 조회 수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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