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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16)

  • 공성이불거(功成而不居)
    공성이불거(功成而不居) 노자(老子)의 『도덕경』(道德經)에 심취한 때가 있었다. 유영모(柳永模), 함석헌(咸錫憲) 두 어른에게서 자극 받은 것이 그 계기였다. 『도덕경』을 읽는 동안 그리스도인으로 자란 내 몰골...
    운영자 | 2021-10-02 23:32 | 조회 수 202
  • 대담 | 기가 막힌 세상
    대담 기가 막힌 세상 우리 시대의 사상적, 정신적 상황 오늘 "기가 막힌 세상"이란 주제로 선생님과 대담을 나누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 주제는 크게 보면 이중의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나는 기...
    운영자 | 2021-10-02 23:11 | 조회 수 47
  • 함석헌의 평화 사상
    함석헌의 평화사상 1. 머리말 함석헌의 평화사상은 한국의 근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사이의 민족사와 유리시켜서는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 한국의 평화사상을 추구하는 데 여러 가지 길이 있겠으나 역사적으로 파악...
    운영자 | 2021-09-16 21:33 | 조회 수 120
  • 나는 나다 (출애 3, 13-15)
    나는 나다 출애 3, 13-15 1. 신을 생각하는 두 갈래 국민학교에 방금 들어간 아이가 느닷없이 그의 부모에게 "하느님이 어디 있어?"라고 질문했습니다. 그 부모는 별 생각없이 "네 속에"라고 했더니 그 아이는 "배 안...
    운영자 | 2021-09-14 11:59 | 조회 수 85
  •     1. 축복과 저주
    미래는 가난한 자의 것 루가 6장 20~26절 1. 축복과 저주 지금! 가난한 사람들은 복이 있다. 하느님의 나라가 너희의 것이다. 지금! 너희 부요한 사람들은 화가 있다. 받을 위안을 이미 받았다. 이 말씀을 어떻게 받...
    운영자 | 2021-09-03 22:07 | 조회 수 39
  •         1 ) 새로운 인식을 위한 운동
    1) 새로운 인식을 위한 운동 첫째, 국가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다. 국가는 땅과 직결되어 있다. 그 땅은 기득권의 상징이요, 기반이다. 그러므로 기득권의 많은 나라일수록 국경도 높다. 여기서 땅은 소유의 대상이 ...
    운영자 | 2021-09-03 22:04 | 조회 수 26
  •     성서의 통일성 一그 민중신학적 의미
    성서의 통일성—그 민중신학적 의미 ▶ 그러면 성서의 통일성 문제를 얘기해보지요. 선생님께서는 성서에 통일성이 있다고 보십니까? 있다면 그 통일성의 민중신학적인 의미는 무엇일까요? 독일에서 공부하던 시...
    운영자 | 2021-09-03 20:06 | 조회 수 224
  •     하느님 나라 一 민중의 갈망과 한
    하느님 나라—민중의 갈망과 한 ▶ 팔레스틴 민중의 하느님 나라 사상과 묵시문학의 관련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시는지요? 그들이 묵시문학에서 하느님 나라 사상을 도입했다고 보는 것은 잘못이고, 하느님 나라...
    운영자 | 2021-09-03 19:54 | 조회 수 51
  • 동양·노장·씨알
    운영자 | 2017-06-30 11:37 | 조회 수 21
  • 대화
    [재수록] 공성이불거(功成而不居), 성서에세이1 『불티』, 한국신학연구소 (1998)
    운영자 | 2017-06-30 11:37 | 조회 수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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