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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17)

  • 뱀처럼 들리운 예수 (요한 3, 14-16)
    뱀처럼 들리운 예수 요한 3, 14-16 1 "모세가 빈 들에서 뱀을 든 것처럼 인자도 들려야 한다." '들려야 한다'고 함은 십자가의 죽음을 뜻한다. 왜 들려야만하는가? 우리는 바울의 십자가의 설명에 젖어있다. ...
    운영자 | 2021-10-03 17:30 | 조회 수 89
  • 구걸하는 초월자 (요한 19, 28)
    구걸하는 초월자 요한신학의 일단면 요한복음 19, 28 1 "신이라도 있었으면 좋겠다. 내 편의 신이!" 이것은 스스로 무신론자임을 표방한 한 시인의 시의 한 토막이다. 이것은 신 같은 것은 없다는 시위이기도 하나, ...
    운영자 | 2021-10-03 17:24 | 조회 수 68
  • 삶의 모순율
    삶의 모순율 마르 8, 34-38 1. 죽어야만 산다 누구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라. 누구든지 자기 목숨을 구원하려고 하는 사람은 잃을 것이요, 나와 복음을 위하여 자기의 목...
    운영자 | 2021-10-02 23:39 | 조회 수 69
  • 기술사회의 도전
    기술사회의 도전 마태 4, 1-11 그리스도교가 받는 오늘의 도전은 무엇인가? 우리는 무수한 것에 도전받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본질적으로는 새것이 아니다. 이미 그런 도전을 예수 자신이 받았다. 우리는 마태복음 4...
    운영자 | 2021-10-02 23:37 | 조회 수 29
  • 한국 교회의 예수 이해
    한국 교회의 예수 이해 1. 전제 선교 백년을 앞둔 한국 교회를 지배한 예수 이해는 성서에서 온 것이기 전에 선교사들에 의해 전수된 교리문답서에 의해서 성립된 것이다. 물론 교리서도 성서를 바탕으로 한 것임에는...
    운영자 | 2021-10-02 23:13 | 조회 수 121
  • 한국 교회의 구미신학의 유산과 그 한계
    한국 교회의 구미신학의 유산과 그 한계 1. 머리말 한국의 그리스도교가 주로 미국의 선교를 거쳐서 입수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영향 아래서 정착한 탓으로 저들의 신학에 의존하여 성장한 것은 너무도 자연스러...
    운영자 | 2021-10-02 23:13 | 조회 수 90
  • 한국 사회와 기독교 대학의 방향
    한국 사회와 기독교 대학의 방향 1. 우리나라의 교육의 이념 우리 나라는 천년의 불교 전통과 5백년의 유교 전통을 가지고 내려 왔다. 그런데 그런 과정에서 형성된 전통사회가 급전되기 시작한 것은 개화기부터다. ...
    운영자 | 2021-09-16 21:37 | 조회 수 57
  • 한국전쟁과 평화
    한국전쟁과 평화 한국전쟁의 현장 나는 한국전쟁을 고스란히 서울에서 당했다. 국민들 사이에 불길한 예감이 감돌고 있었던 지도 오래되었다. 그러나 정부는 밖으로 미국에 의존하고 안으로 찬일파에 둘러싸여 주체적...
    운영자 | 2021-09-16 21:35 | 조회 수 45
  • 분단의 장벽을 넘어서
    분단의 장벽을 넘어서 — 바울의 경우 마르크스주의 실험의 실패 후 페레스트로이카 이후로 소바에트 연방이 붕괴되면서 나는 전에 몰랐던 새로운 것을 많이 경험했습니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소비에트 연...
    운영자 | 2021-09-16 21:35 | 조회 수 43
  • 새 국면에 선 민족 통일과 기독교
    새 국면에 선 민족 통일과 기독교 1. 1988년 NCC의 통일과 평화에 대한 선언문 1988년 2월 29일 NCC 37회 총회에서 '통일과 평화'에 대한 역사적 선언을 발표하고 그 해 4월, 세계기독교 한반도 평화협의회에...
    운영자 | 2021-09-16 21:32 | 조회 수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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