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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13)

  •     4. 한국 문화와 그리스도교 유산의 합류
    4. 한국 문화와 그리스도교 유산의 합류 이러한 민중문화의 자기전개 과정 속에서 주체적으로 그 촉매의 역할을 담당하겠다는 한국 그리스도인의 자각은, 한국 그리스도인들이 전통문화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했는가...
    운영자 | 2021-12-11 18:23 | 조회 수 79
  • 무위와 신앙 (마태 6, 24-34)
    무위와 신앙 마태오복음 6, 24-34 1. 이거냐 저거냐?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다. 여기서 섬긴다는 말 "doulow"는 종이 된다는 뜻이다. 자기를 예속 또는 복종시킨다는 뜻이다. 두 주인을 섬긴다는 것은 어느 주...
    운영자 | 2021-10-03 17:05 | 조회 수 69
  • 종교고발
    종교고발 1. 종교의 정의 종교를 고발하려면 먼저 근본적인 기초작업이 정확해야 할 것이다. 그것은 우선 종교에 대한 정의다. 다음은 고발자의 입장이다. 즉, 고발자가 어떤 입장에서 출발하느냐가 문제이다. 즉, 사...
    운영자 | 2021-10-02 23:20 | 조회 수 37
  • 대담 | 기가 막힌 세상
    대담 기가 막힌 세상 우리 시대의 사상적, 정신적 상황 오늘 "기가 막힌 세상"이란 주제로 선생님과 대담을 나누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 주제는 크게 보면 이중의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나는 기...
    운영자 | 2021-10-02 23:11 | 조회 수 47
  • 함석헌의 평화 사상
    함석헌의 평화사상 1. 머리말 함석헌의 평화사상은 한국의 근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사이의 민족사와 유리시켜서는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 한국의 평화사상을 추구하는 데 여러 가지 길이 있겠으나 역사적으로 파악...
    운영자 | 2021-09-16 21:33 | 조회 수 121
  •     3. 민중과 더불어
    3. 민중과 더불어 1. 지금까지 1970년대에서 1980년 사이에 민중신학으로 인해 일어난 신학적 사건들에 대해 몇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았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주제들이 투쟁 또는 극복의 대상이 된 것은 계획적이 아...
    운영자 | 2021-09-03 22:09 | 조회 수 30
  •         1 ) 새로운 인식을 위한 운동
    1) 새로운 인식을 위한 운동 첫째, 국가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다. 국가는 땅과 직결되어 있다. 그 땅은 기득권의 상징이요, 기반이다. 그러므로 기득권의 많은 나라일수록 국경도 높다. 여기서 땅은 소유의 대상이 ...
    운영자 | 2021-09-03 22:04 | 조회 수 26
  •     동양인의 신관
    동양인의 신관 동양적 사고는 신을 말하지 않거나, 말해도 신을 절대타자 또는 절대초월자로 말하지 않음으로써 신과 인간이 영원한 평행선이 되는 이분법에 빠지지 않아요. 불교는 신을 말하지 않아요. 그렇다고 무...
    운영자 | 2021-09-03 20:00 | 조회 수 55
  •     하느님 나라 一 민중의 갈망과 한
    하느님 나라—민중의 갈망과 한 ▶ 팔레스틴 민중의 하느님 나라 사상과 묵시문학의 관련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시는지요? 그들이 묵시문학에서 하느님 나라 사상을 도입했다고 보는 것은 잘못이고, 하느님 나라...
    운영자 | 2021-09-03 19:54 | 조회 수 51
  • 동양·노장·씨알
    운영자 | 2017-06-30 11:37 | 조회 수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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