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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29)

  • 바울의 현존 이해 (필립 3, 1-14)
    바울의 현존 이해 필립 3, 1-14 1 형제여 나는 아직 그것을 잡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직 한가지 뒤에 있는 것을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잡으려고 온 몸으로 앞으로 기울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느님께 ...
    운영자 | 2021-10-03 17:27 | 조회 수 56
  • 모순과 은혜 (로마 9, 19-24)
    모순과 은혜 로마서 9, 19-24 1 그러면 당신은 내게 '그렇다면 왜 하나님께서 사람의 잘못을 책망하시는가? 누가 능히 하나님의 뜻을 거역할 수 있겠는가?하고 반문할 것입니다. 오, 인간이여! 그대가 누구이기에...
    운영자 | 2021-10-03 17:22 | 조회 수 33
  • 무위와 신앙 (마태 6, 24-34)
    무위와 신앙 마태오복음 6, 24-34 1. 이거냐 저거냐?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다. 여기서 섬긴다는 말 "doulow"는 종이 된다는 뜻이다. 자기를 예속 또는 복종시킨다는 뜻이다. 두 주인을 섬긴다는 것은 어느 주...
    운영자 | 2021-10-03 17:05 | 조회 수 69
  • 결단은 수난의 각오다 (마르 3, 1-6)
    결단은 수난의 각오다 마르코복음 3, 1-6 사(私)와 공(公) 사이 공자와 섭공의 대화인 논어의 자로 편에서 보면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나온다. 섭공은 공자에게 "우리 동리에 직궁이란 자는 그의 아버지가 남의 양을 ...
    운영자 | 2021-10-03 17:03 | 조회 수 35
  • 공성이불거(功成而不居)
    공성이불거(功成而不居) 노자(老子)의 『도덕경』(道德經)에 심취한 때가 있었다. 유영모(柳永模), 함석헌(咸錫憲) 두 어른에게서 자극 받은 것이 그 계기였다. 『도덕경』을 읽는 동안 그리스도인으로 자란 내 몰골...
    운영자 | 2021-10-02 23:32 | 조회 수 206
  • 기독교의 본의(本義)
    제5부 도피냐 구원이냐 기독교의 본의(本義) 나는 여러분의 요청에 따라 기독교란 간단히 말하면 무엇인가하는 것을 설명할 의무를 가졌습니다. 그러나 실상은 기독교란 이런 것이라고 내가 바로 밝힐 수 있다면 그...
    운영자 | 2021-10-02 23:12 | 조회 수 84
  • 1980년대 교회의 선교적 과제
    1980년대 교회의 선교적 과제 1. 80년대의 전망 1. 정치발전이라는 피할 수 없는 대세 앞에서 새 헌법은 민주주의 형태를 띨 것이다. 그러나 민주주의로 정착하기 어려운 점은 다음 두 가지 요인 때문이다. 첫째는 유...
    운영자 | 2021-10-02 23:09 | 조회 수 29
  • 다 팔아 보화를 산다 (마태 13,44-46)
    다 팔아 보화를 산다 —신 부재의 현장에서 마태 13, 44-46 1. 신 부재의 현장에서 아키노 정권이 들어서고서 한참 지난 뒤에 필리핀을 돌아본 한 젊은이의 보고를 들은 적이 있었다. 그는 뜻있는 여러 한국인과...
    운영자 | 2021-10-02 21:36 | 조회 수 55
  • 사상의 주체성
    사상의 주체성 1. 사상과 주체 의식 근래 우리는 '한국적'인 것을 찾는 경향이 농후하다. 이것은 '우리의 주체성'을 모색하는 발돋움임에는 틀림없다. 그런데 엄밀한 의미에서 '우리'란 절대...
    운영자 | 2021-09-16 21:42 | 조회 수 75
  • 함석헌의 평화 사상
    함석헌의 평화사상 1. 머리말 함석헌의 평화사상은 한국의 근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사이의 민족사와 유리시켜서는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 한국의 평화사상을 추구하는 데 여러 가지 길이 있겠으나 역사적으로 파악...
    운영자 | 2021-09-16 21:33 | 조회 수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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