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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197)

  •     3. 이웃이 누구인가
    3. 이웃이 누구인가 '휴머니즘' 하면 가장 구체적인 듯하지만 현실을 피하기에 적당한 연막이기 쉽다. '인간애'라는 말처럼 막연한 것이 없다. '박애'나 '자비'는 '사랑'이라는 말과 함께 유명적 개념에 그칠 수 있...
    운영자 | 2021-12-11 18:50 | 조회 수 31
  •     2. 질문과 대답—성서해석의 시각
    2. 질문과 대답―성서해석의 시각 민중신학의 방법론에 대한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여러 사람들이 여러 시각에서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제까지 진행되고 있는 민중신학의 방법론에 대해서는 크게 다음과 같이 세 가...
    운영자 | 2021-12-11 18:42 | 조회 수 78
  •         2) 체제에서 해방
    2) 체제에서 해방 이상에서 병 치료가 단순히 마술적 행위가 아니라 사회성을 지닌 것임을 보았다. 예수는 사람을 사랑하는 행위마저도 제약하고 방해하는 현실을 직시했고, 그것을 의식하면서 결과적으로 그것과 도...
    운영자 | 2021-12-11 18:36 | 조회 수 23
  •         3) 증오, 복수에서의 해방
    3) 증오, 복수에서의 해방 해방이란 말은 벌써 싸워야 할 대상을 전제한다. 그 대상은 악한과 구조적 의지이다. 싸움은 증오를 동력으로 하며, 증오심은 복수심을 부채질하게 마련이다. 인류역사는 이러한 길을 걸어...
    운영자 | 2021-12-11 18:36 | 조회 수 40
  •         1) 민중신학 이전의 신학
    2. 민중신학의 눈으로 본 성서 1) 민중신학 이전의 신학 그러면 이 민중신학은 무엇을 말하였으며, 어디까지 왔는가? 민중신학은 민중을 객체로 하는 학문이 아니다. 그것은 민중이 주체가 되어 일으키는 민중사건에...
    운영자 | 2021-12-11 18:31 | 조회 수 22
  • 옳은 백성 옳은 민족
    제4부 민중과 민족 옳은 백성 옳은 민족 우리는 흔히 민중을 가리켜 '백성'이라는 말을 많이 쓴다. 그런데 '백성'이라는 말은 거부반응을 일으키기 쉬운 말이다. '백성'이란 말과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은 동떨어져 ...
    운영자 | 2021-12-11 18:30 | 조회 수 62
  •     2. 그날 그날 먹을 양식을!
    2. 그날 그날 먹을 양식을! 제자들이 예수에게 특정한 기도를 가르쳐달라고 했다. 정해진 기도는 고백과 같은 것으로 예수 당시의 종파들마다 기도문을 갖고 있었다. 그 기도문은 이렇다. 아버지, 당신의 이름이 거...
    운영자 | 2021-12-11 18:29 | 조회 수 46
  •     1. 예수는 '영웅'이 아닙니다
    민중은 '환생'한 예수 1. 예수는 '영웅'이 아닙니다 습성이라는 것이 사람을 노예로 만듭니다. 그중에도 재래적인 가치관에 사로잡혀서 그것을 당연한 것으로 아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령 영웅주의가 그런 것입니다....
    운영자 | 2021-12-11 18:28 | 조회 수 36
  •     5. 근대화의 모순과 민족통일의 과제 앞에서
    5. 근대화의 모순과 민족통일의 과제 앞에서 한국의 그리스도인들은 이러한 부정적인 신앙양태를 청산하지 못 한채 근대화의 물결에 휩쓸려 들어가게 되었다. 오늘날 한국사회에서 근대화는 곧 서구화를 의미하고 있...
    운영자 | 2021-12-11 18:23 | 조회 수 68
  • 민중은 '환생'한 예수? (마르 6, 14-16)
    민중은 '환생'한 예수? 마르 6, 14-16 1 습성이라는 것이 사람을 노예로 만든다. 그중에도 재래적인 가치관에 사로잡혀서 그것을 당연한 것으로 아는 것이 많다. 가령 영웅주의가 그런 것이다. 과거에는 역사...
    운영자 | 2021-10-03 17:31 | 조회 수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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