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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22)

  •     4. 교회론이 없는 마르코복음
    4. 교회론이 없는 마르코복음 그러나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었다. 소그룹의 크리스천들은 예수에 관한 케리그마로 만족할 수가 없었다. 예수를 따르던 민중들은 자기들이 예수에게서 받은 충격을 전했다. 공식적으...
    운영자 | 2021-12-11 18:40 | 조회 수 59
  •         1) 예수의 경우
    1) 예수의 경우 마태오의 산상설교의 첫 선언은 "마음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다"(5, 3)로 되어 있다. 한편 그것과 같은 근원을 가진 루가의 '들의 설교'에는, "가난한 자는 복이 있다. 하느님의 나라가 저희 것이다"...
    운영자 | 2021-12-11 18:39 | 조회 수 52
  •     6. 민족문제를 어떤 원칙에서 풀어나가야 하나
    6. 민족문제를 어떤 원칙에서 풀어나가야 하나 민중의 민중성을 실현하지 못하게 하고, 민중의 생명력을 억누르는 것은 모두 철거되어야 해요. 생명은 어디까지나 자발적이고 자생적인 것, 싸움을 통해서 자기 자신...
    운영자 | 2021-12-11 18:22 | 조회 수 19
  • 영원한 현재 (계시 21, 6-8)
    영원한 현재 요한계시록 21, 6-8 1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다. 목마른 자에게는 내가 생명수 샘에서 거저 마시게 하겠다. 그러나 … 모든 거짓말쟁이들이 차지할 곳은 불과 유황이 타오르는 못이...
    운영자 | 2021-10-03 17:04 | 조회 수 62
  • 종교적 창기
    제4부 남은 자의 윤리 종교적 창기 "나는 당신 없으면 못 살겠어요." 창기의 사랑의 고백이다. 그리고 이름도 단심, 진심이니, 일심이니 하여간 미래 귀중한 말들을 자기 이름에다 붙이고 그런 말들을 함부로 쓰고 ...
    운영자 | 2021-10-02 23:29 | 조회 수 29
  • 남은 자의 윤리
    남은 자의 윤리 신학생 연합회에서 '남은 자'라는 주제로 강연회를 열었다. '남은 자', 그것은 구약성서에서 따온 말일게다. 그런데 '남은 자'의 의식은 겸손한 의식일 수도 있고, 아주 교만...
    운영자 | 2021-10-02 23:26 | 조회 수 19
  • 혁명과 예수
    혁명과 예수 1. 4ᆞ19와 혁명 4ᆞ19를 누가 일으켰는가? 학생이 일으킨 것이 아니다. 이승만과 그 집단이 일으켰다. 그가 끝끝내 정권욕을 부정으로 일관하지 않았던들 4ᆞ19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혁명의 온상은 ...
    운영자 | 2021-10-02 23:21 | 조회 수 53
  • 마라나타 (묵시 22, 10-20)
    마라나타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묵시 22, 10-20 요한묵시록은 '내가 속히 오겠다'는 약속과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라는 기다림이 그 기조(基調)를 이룬다. 그런 의미에서 묵시록은 &...
    운영자 | 2021-10-02 21:39 | 조회 수 89
  • 어떤 의미에서 그리스도인인가? (고전 6,1-11)
    어떤 의미에서 그리스도인인가? 고전 6, 1-11 1. 자기상실 (1) 이 주제는 우리들의 생활 속에서 자주 받는 질문 그대로 입니다. 교회에 적을 두고, 주일마다 한 시간 예배에 참석하고, 교회에서 박제된 듯한 신앙고백...
    운영자 | 2021-10-02 21:32 | 조회 수 37
  • 한국 사회와 기독교 대학의 방향
    한국 사회와 기독교 대학의 방향 1. 우리나라의 교육의 이념 우리 나라는 천년의 불교 전통과 5백년의 유교 전통을 가지고 내려 왔다. 그런데 그런 과정에서 형성된 전통사회가 급전되기 시작한 것은 개화기부터다. ...
    운영자 | 2021-09-16 21:37 | 조회 수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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