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earch

문서 (12)

  • 성서의 구원론 (요한 17, 13-16)
    성서의 구원론 요한 17, 13-16 성서를 한마디로 성격화한다면 구원론이라고 하겠다. 성서에는 그리스도론, 종말론, 교회관, 사크라멘트 등 많은 명제들이 있으며 그것들은 피차 긴장된 관계를 갖고 있으나 결국 구원...
    운영자 | 2021-10-03 17:30 | 조회 수 72
  • 바울의 인간관 (로마 8, 18-30)
    바울의 인간관 로마 8, 18-30 1. 인간—도상에 선 존재 사람에게 절대적으로 요청되는 것은 역시 '의미'이다. 물론 급한 것은 기근, 기갈일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그러한 문제가 해결된다고 해도 그것...
    운영자 | 2021-10-03 17:27 | 조회 수 78
  • 바울의 현존 이해 (필립 3, 1-14)
    바울의 현존 이해 필립 3, 1-14 1 형제여 나는 아직 그것을 잡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직 한가지 뒤에 있는 것을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잡으려고 온 몸으로 앞으로 기울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느님께 ...
    운영자 | 2021-10-03 17:27 | 조회 수 56
  • 순교자 개념의 어제와 오늘
    순교자 개념의 어제와 오늘 1. 일반적 순교자 이해 '국어대사전'(이희승 편)에 보면 순교를 "모든 억압과 박해를 물리치고, 자기가 신앙하는 종교를 위하여 목숨을 바치는 일"이라고 정의했다. 이 정의에 의...
    운영자 | 2021-10-02 23:16 | 조회 수 112
  • 한국 교회의 예수 이해
    한국 교회의 예수 이해 1. 전제 선교 백년을 앞둔 한국 교회를 지배한 예수 이해는 성서에서 온 것이기 전에 선교사들에 의해 전수된 교리문답서에 의해서 성립된 것이다. 물론 교리서도 성서를 바탕으로 한 것임에는...
    운영자 | 2021-10-02 23:13 | 조회 수 121
  • 도피냐 구원이냐
    도피냐 구원이냐 1. 서론 성서를 한마디로 성격화한다면 구원론이라고 하겠다. 성서에는 그리스도론, 종말론, 교회론, 사크라멘트 등 많은 명제들이 있으며, 그것들은 피차 긴장된 관계를 갖고 있으나 결국 구원론에 ...
    운영자 | 2021-10-02 23:12 | 조회 수 53
  • 진통하는 역사 (로마 8, 18-27)
    진통하는 역사 로마 8, 18-27 이 세계 이 자연은 그 자체로 완결된 것인가? 그렇다면 사람이 사는 지혜는 이 자연의 법칙을 알고 거기 순응하는 길밖에 없을 것이다. 인간은 완결된 존재인가? 그래서 그 안에 그 운명...
    운영자 | 2021-10-02 21:40 | 조회 수 63
  •     극복되어야 할 서구 신학의 그리스도론
    극복되어야 할 서구 신학의 그리스도론 ▶ 서구 그리스도론에서는 주로 그리스도의 인격에 대해서 논의하면서 그리스도의 현실적인 삶에 대해서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단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내세웠...
    운영자 | 2021-09-03 20:03 | 조회 수 86
  •     구원은 민중을 통해서 온다
    구원은 민중을 통해서 온다 그러면 그리스도로서의 예수의 삶을 어떻게 성격화할 것인가? 그가 죽임당한 것을 '대속'이라는 개념으로만 해석해버리는 것은 너무도 단순화한 도그마입니다. 적어도 예수 자신은...
    운영자 | 2021-09-03 20:02 | 조회 수 86
  •         3) 죽음에서의 탈출
    3) 죽음에서의 탈출 비약 : "아, 나는 얼마나 비참한 인간입니까? 누가 이 죽음의 몸에서 나를 건져주겠습니까?" 이것은 이 세계 안에 존재하면서 양심을 가진 사람의 비명을 대신한 소리이다. 양심은 그에게 절망을 ...
    운영자 | 2021-09-03 15:03 | 조회 수 5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