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earch

문서 (33)

  • 민중적 신앙고백
    민중적 신앙고백 "민중과 함께 민족을 위하여 땅끝까지." 이것은 교단 30주년을 맞이한 기독교장로회가 내세운 새로운 이 정표이며 오늘의 선교적 신앙고백의 방향을 집약한 것이다. 이 방향설정은 다음의 의의를 지...
    운영자 | 2021-12-11 18:41 | 조회 수 17
  •     2. 우리 교회사적 반성
    2. 우리 교회사적 반성 이조(李朝)가 극도로 피폐됐을 때 그리스도교가 들어왔는데 그때 몰려든 사람들을 두 범주로 나눌 수 있다. ① "관리들의 가렴주구와 탐학을 피하여 새로운 무엇을 기대한 민중"(『독립신문』 ...
    운영자 | 2021-12-11 18:41 | 조회 수 63
  •     1. 그리스도교회로 몰려든 자들의 사회적 성분
    민중사와 교회사 나는 한국 교회사가가 아니다. 그러므로 역사적인 자료나 그 해석에 전문성을 기대할 필요는 없다. 내가 보려고 하는 점은 그리스도교와 민족사의 관계, 다음으로민중사와의 관계, 끝으로성서의 메...
    운영자 | 2021-12-11 18:33 | 조회 수 65
  •     4. 성서에서 본 한국 교회사
    4. 성서에서 본 한국 교회사 한국 교회사는 두 면에서 보아야 한다. 하나는 재래적인 지도층의 시각에서 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평신도의 편에서 보는 것이다. 한국 교회사의 지도층은 외국 선교사들에 의해 그 ...
    운영자 | 2021-12-11 18:32 | 조회 수 34
  •     3. 수호자에 대한 심판
    3. 수호자에 대한 심판 마태오복음에서 말한 '예복'은 무엇일까? 전혀 밝혀져 있지 않다. 그러므로 해석자가 전가의 보도로 삼는 데 편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텃세를 하면서도, 기득권 독점을 꾀하면서도, 방해자에...
    운영자 | 2021-12-11 18:24 | 조회 수 33
  •     1. 여러분들이 제기한 질문의 전반적인 구조
    1. 여러분들이 제기한 질문의 전반적인 구조 우리 모두는 서구 신학을 배웠으며, 그 가운데 대부분은 미국에서, 몇 사람은 유럽에서 수학하였습니다. 이러한 이력에 비추어볼 때 우리는 서구 신학적인 오리엔데이션...
    운영자 | 2021-12-11 18:21 | 조회 수 1572
  •     2. 하나하나의 질문에 대하여
    2. 하나하나의 질문에 대하여 1) 여러분은 서구의 경험들을 고려하면서 민중신학의 결론들에 관하여 회의적인 질문들을 던졌습니다. 사회변혁이 일어날 경우, 민중은 더 이상 고난받는 계층이 아닐 거라는 것입니다....
    운영자 | 2021-12-11 18:21 | 조회 수 60
  • 이미 늦었다
    이미 늦었다 성서의 '너무 늦어'(zu Spat)라는 말은 성서의 심판관(審判官)에 하나의 중요한 요소로 되어 있다. 더 이상 만회할 수 없는 막다른 지경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나는 옥중에서 한국 근세사에 초점...
    운영자 | 2021-10-02 23:39 | 조회 수 28
  • 율법을 지키는 일과 참 복종
    율법을 지키는 일과 참 복종 막 10:1-22(마 19:16-22; 눅 18:18-23) 1. 본문의 위치 흔히 이 본문을 23-31절까지 포함해서 영원한 삶과 부에 대한 문제로 취급한다. 그러나 17-31절은 셋으로 구분되며 각 구분마다 독...
    운영자 | 2021-10-02 23:17 | 조회 수 74
  • 전통(유전)과 하나님의 뜻
    전통(유전)과 하나님의 뜻 막 7:1-23; 마 15:1-20 1. 머리말 본문은 부정론(不淨論) 즉 어떤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가하는 문제를 밝힌 것인데, 이것은 안식일 논쟁과 이혼에 관한 문제와 더불어 모세의 율법 내지 ...
    운영자 | 2021-10-02 23:17 | 조회 수 10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