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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51)

  •     3. 서구 문화와 성서언어
    3. 서구 문화와 성서언어 서구의 문화는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의 틈바구니에서 탄생되었고, 그리스도교를 중축으로하여 형성, 발전되었다. 그런데 이같이 핵심적 역할을 한 그리스도교를 언어사적으로 보면 오늘까...
    운영자 | 2021-12-11 18:44 | 조회 수 40
  •     2. 하나하나의 질문에 대하여
    2. 하나하나의 질문에 대하여 1) 여러분은 서구의 경험들을 고려하면서 민중신학의 결론들에 관하여 회의적인 질문들을 던졌습니다. 사회변혁이 일어날 경우, 민중은 더 이상 고난받는 계층이 아닐 거라는 것입니다....
    운영자 | 2021-12-11 18:21 | 조회 수 60
  • 두 질서 (마태 20, 1-16)
    제2부 하느님과 우상 두 질서 마태 20, 1-16 1 한 포도원을 경영하는 주인이 일꾼을 고용하기 위해서 새벽에 거리로 나갔다. 그는 일꾼들에게 하루(해가 떠서 질 때까지)에 한 데나리온을 주기로 계약하고 고용했다....
    운영자 | 2021-10-03 17:31 | 조회 수 56
  • 성서의 구원론 (요한 17, 13-16)
    성서의 구원론 요한 17, 13-16 성서를 한마디로 성격화한다면 구원론이라고 하겠다. 성서에는 그리스도론, 종말론, 교회관, 사크라멘트 등 많은 명제들이 있으며 그것들은 피차 긴장된 관계를 갖고 있으나 결국 구원...
    운영자 | 2021-10-03 17:30 | 조회 수 72
  • '그리스도 안에서'라는 현실 (갈라 3, 26-29)
    '그리스도 안에서'라는 현실 갈라 3, 26-29 1. 자유와 '안' 근세 이후 자유라는 말을 많이 써 왔다. 프랑스혁명 때 "자유가 아니면 죽음을 달라"는 기치가 서구에서 시작된 이래 이 개념이 민주주의 ...
    운영자 | 2021-10-03 17:26 | 조회 수 78
  • 져야 할 십자가 (마르 8, 34)
    져야 할 십자가 마르코복음 8, 34 아마 오늘만큼 한국의 그리스도인들이 자신을 재정비하고 그 진로를 분명히 해야 할 필요성이 요청되는 때도 드물 것이다. 까닭은 우리가 지금 위기에서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제...
    운영자 | 2021-10-03 17:25 | 조회 수 88
  • 심는 자 와 거두는 자 (요한 4, 31-38)
    심는 자와 거두는 자 감사절에 부쳐 요한복음 4.31-38 이 본문은 예수와 제자의 대화다. 그런데 이 대화에서 둘 사이의 뚜렷한 격차를 볼 수 있다. 첫째는 삶의 거침에 대한 이해의 격차가 있다. 제자들이 음식을 잡...
    운영자 | 2021-10-03 17:24 | 조회 수 120
  • 모순과 은혜 (로마 9, 19-24)
    모순과 은혜 로마서 9, 19-24 1 그러면 당신은 내게 '그렇다면 왜 하나님께서 사람의 잘못을 책망하시는가? 누가 능히 하나님의 뜻을 거역할 수 있겠는가?하고 반문할 것입니다. 오, 인간이여! 그대가 누구이기에...
    운영자 | 2021-10-03 17:22 | 조회 수 33
  • 앞선 자와 뒷선 자 (마가 10, 31)
    앞선 자와 뒷선 자 마가복음 10, 31 "앞선 자가 뒤서고 뒷선 자가 앞서게 될 자가 많을 것이다." 이 말씀은 여러 가지 의미로 많이 이용했고 또 구구한 해석이 뒤따랐다. 사회적인 측면에서 이 말씀을 이해한 사람들...
    운영자 | 2021-10-03 17:22 | 조회 수 75
  • 복음의 생명력 (마가 1, 15)
    복음의 생명력 마가복음 1, 15 세상이 혼란하고 백성이 전쟁이나 재난 또는 악한 지배자 밑에 시달림을 받아서 신음하고 있을 때 희랍 사람들은 하늘이 이 나라에게 현명하고 자비한 왕을 보내 줄 것을 기다렸다. 마...
    운영자 | 2021-10-03 17:20 | 조회 수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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