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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63)

  •     2. 예수와 민중
    2. 예수와 민중 케리그마의 그리스도론에 사로잡힌 우리는 공관서를 읽을 때에도 한 중심인물로서의 예수만을 주목했다. 그리하여 그 예수가 바로 그리스도라고 확인하는 것으로 만족했다. 그러나 케리그마의 그리스...
    운영자 | 2021-12-11 18:37 | 조회 수 75
  • 민중의 설교자 (루가 9, 3)
    민중의 설교자 루가 9, 3 1. 성서를 보는 눈 그리스도인이면 누구나 '예수의 가르침'이란 본래 어떤 것이었을까에 대해서 크게 관심한다. 이 문제를 다루기 전에, 우리는 두 가지 전제를 고려해야 한다. 첫째...
    운영자 | 2021-10-03 17:30 | 조회 수 65
  • 나를 먹어라 (요한 6, 34-40)
    나를 먹어라 요한복음 6, 34-40 나를 먹어라 예수와의 관계에서 "나를 배우라"과 "나를 따르라" 그리고 "나를 믿으라"는 요청이 있다. 그런데 요한복음에 또 하나의 엄청난 요청이 있다. 그것은 "나를 먹어라"이다. ...
    운영자 | 2021-10-03 17:24 | 조회 수 70
  • 죽어야 산다? (마태 16, 24-25)
    죽어야 산다? 마태오복음 16.24-25 "자기 목숨을 구원하려고 하는 사람은 잃을 것이요, 나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어버리는 사람은 얻을 것이다"란 무슨 말인가 나는 이 역설의 현실성을 한 측면에서 이해해 보겠다....
    운영자 | 2021-10-03 17:23 | 조회 수 60
  • 신의 주권만이 (누가 11, 1-4)
    신의 주권만이 누가복음 11, 1-4 1 <나라가 임하옵소서.> 이것은 주기도문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한 기원이다. 이 기원에서 그 나라가 어떤 것인가를 묻기 전에 어떤 사람이 정말 이런 기도를 할 수 있는지부...
    운영자 | 2021-10-03 17:22 | 조회 수 44
  • 이 사람을 보라 (요한 19, 6)
    이 사람을 보라 요한복음 19, 6 Ecce homo! Behold the man! 이것은 니체가 자신의 전기를 쓸 때 사용한 표제이다. 그런데 이것은 예수를 재판하던 로마의 총독 빌라도의 말이기도 하다. 요한복음은 역사적인 서술에 ...
    운영자 | 2021-10-03 17:22 | 조회 수 54
  • 이 성전을 헐라 (요한 2, 13-22)
    이 성전을 헐라 요한복음 2, 13-22 공관서에는 성전 숙청과 성전 파괴의 선언(예언)이 구분되어 있다. 그런데 요한복음에는 이 둘이 함께 취급되어 있다. 그뿐만이 아니다. 공관서에는 성전 숙청이나 그 파괴의 예언...
    운영자 | 2021-10-03 17:16 | 조회 수 143
  • 수난의 각오
    수난의 각오 마르 8, 31-38 1. 수난은 희망의 저울 화해, 자유를 부르짖는 것은 불화와 속박의 현실 속에 있음을 실감하기 때문이다. "사랑", "사랑" 함은 오히려 그만큼 증오가 차 있기 때문이다. 세상은 그 자체로 ...
    운영자 | 2021-10-02 23:41 | 조회 수 54
  • 신약성서에서 본 회개
    신약성서에서 본 회개 1. 하느님 나라와 회개 신약에서 회개를 촉구한 선구자는 세례 요한이라는 것은 복음서 전체에서 공통으로 보도하고 있다. 마태복음은 세례 요한의 설교를 '회개하라. 하늘나라가 가까웠다&...
    운영자 | 2021-10-02 23:18 | 조회 수 99
  • 순교자 개념의 어제와 오늘
    순교자 개념의 어제와 오늘 1. 일반적 순교자 이해 '국어대사전'(이희승 편)에 보면 순교를 "모든 억압과 박해를 물리치고, 자기가 신앙하는 종교를 위하여 목숨을 바치는 일"이라고 정의했다. 이 정의에 의...
    운영자 | 2021-10-02 23:16 | 조회 수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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