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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82)

  • 오늘의 부활현장 (사도 2, 22-24)
    오늘의 부활현장 사도 2, 22-24 1. 생물이 부활하는 봄 우리는 지금 가장 중대한 사건을 증거하기 위해서 여기 모였다. 그것은 예수의 부활사건이다. 그리고 참 삶은 죽음도 가두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준 이 사건은 ...
    운영자 | 2021-10-03 17:32 | 조회 수 68
  • '그리스도 안에서'라는 현실 (갈라 3, 26-29)
    '그리스도 안에서'라는 현실 갈라 3, 26-29 1. 자유와 '안' 근세 이후 자유라는 말을 많이 써 왔다. 프랑스혁명 때 "자유가 아니면 죽음을 달라"는 기치가 서구에서 시작된 이래 이 개념이 민주주의 ...
    운영자 | 2021-10-03 17:26 | 조회 수 78
  • 자유에의 길과 그리스도 (루가 4, 18-19)
    자유에의 길과 그리스도 루가 4, 18-19 1. 자유의 개념 자유란 희랍적 개념이다. 그리고 희랍의 자유란 폴리스와 결부되어 있는 개념이다. 폴리스는 대우주의 이데아가 땅 위에 구현된 공동체다. 폴리스의 질서는 ...
    운영자 | 2021-10-03 17:26 | 조회 수 54
  • 우물가의 대화 (요한 4, 3-42)
    우물가의 대화 요한복음 4, 3-42 우리는 공관복음에서 잃어버린 양을 찾아 순례하시는 평면적인 예수를 볼 수 있는데 대하여 요한복음에서는 한 마리 양을 찾아서 안으로 더듬어 들어가시는 입체적인 그의 모습을 볼 ...
    운영자 | 2021-10-03 17:24 | 조회 수 106
  • 구걸하는 초월자 (요한 19, 28)
    구걸하는 초월자 요한신학의 일단면 요한복음 19, 28 1 "신이라도 있었으면 좋겠다. 내 편의 신이!" 이것은 스스로 무신론자임을 표방한 한 시인의 시의 한 토막이다. 이것은 신 같은 것은 없다는 시위이기도 하나, ...
    운영자 | 2021-10-03 17:24 | 조회 수 68
  • 이 사람을 보라 (요한 19, 6)
    이 사람을 보라 요한복음 19, 6 Ecce homo! Behold the man! 이것은 니체가 자신의 전기를 쓸 때 사용한 표제이다. 그런데 이것은 예수를 재판하던 로마의 총독 빌라도의 말이기도 하다. 요한복음은 역사적인 서술에 ...
    운영자 | 2021-10-03 17:22 | 조회 수 54
  • 복음의 생명력 (마가 1, 15)
    복음의 생명력 마가복음 1, 15 세상이 혼란하고 백성이 전쟁이나 재난 또는 악한 지배자 밑에 시달림을 받아서 신음하고 있을 때 희랍 사람들은 하늘이 이 나라에게 현명하고 자비한 왕을 보내 줄 것을 기다렸다. 마...
    운영자 | 2021-10-03 17:20 | 조회 수 59
  • 돌들이 소리지르기 전에 (누가 19, 37-41)
    돌들이 소리지르기 전에 누가복음 19, 37-41 예수께서 올리브 산 내리막길에 이르렀을 때 수많은 제자들은 자기들이 본 모든 기적에 대하여 기쁨을 감추지 못하고 소리높여 하느님을 찬양하였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
    운영자 | 2021-10-03 17:16 | 조회 수 204
  • 갈릴리 교회는 왜 세워졌나? (마태 4, 12-25)
    갈릴리 교회는 왜 세워졌나? 마태오복음 4, 12-25 1. 갈릴래아로 탈출 동기 "요한이 잡혔다는 말을 듣고 …" 예수가 갈릴래아로 급히 돌아온 것은 사건이 일어난 때문이다. 정의를 부르짖던 세례자 요한이 집권...
    운영자 | 2021-10-03 17:02 | 조회 수 87
  • 민중신학의 성서적 근거
    민중신학의 성서적 근거 민중신학은 성서의 재발견과 한국 민중의 재발견이 마주침으로 생겨난 것이다. 딴말로 하면 한국의 민중의 현장이 성서의 민중적 성격을 발견하게 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재래에는 성서를...
    운영자 | 2021-10-02 23:40 | 조회 수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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