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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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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병무전집1 |
역사와 해석
(한길사)
3. 판관들
1) 판관 삼손(판관 13~16장)

"이스라엘 백성이 야훼의 눈에 거슬리는 일을 하였다. 그래서 다시 야훼께서는 그들을 40년 동안 불레셋 사람의 손에 붙이셨다"(판관 13, 1). 그때 마노이라는 사람의 아내에게 삼손이라는 아이가 주어졌다. 그에게 "모태에서부터 이미 하느님께 바쳐진 나지르인이다. 그 아이가 비로소 이스라엘을 불레셋 사람들 손에서 건져낼 것이다"(판관 13, 5)라는 신탁이 내렸다. 여기까지는 다른 판관 임명의 동기와 비슷하다. 그러나 그의 행적에 대한 서술은 다르다.

그는 20년 동안―불레셋시대에 있었던 이스라엘의 판관(판관 15, 20)이라 했는데, 공적으로 전쟁을 지휘하거나 또는 이스라엘을 다스리는 장면은 한 번도 없고, 꼭 현대인이 묘사하는 슈퍼맨처럼 홀로 초인적인 힘을 발동한다. 그 내용은 뚜렷한 민담이다. 거기에는 어떤 목적추구도 가치평가도 없고 웃음만을 자아내게 할 뿐이다. 그는 신탁을 받았다는 사실은 아랑곳없이 불레셋 여인에게 반해서 부모의 만류를 뿌리치고 결혼을 강행하다 봉변을 당하고 화풀이를 한다. 할례 받지 못한 오랑캐인 불레셋 여인 들릴라에게 빠져서 비참하게 최후를 마치나, 그의 죽음으로 불레셋의 지도층을 몰살하는 장엄한 최후를 마쳤다는 이야기다.

그런데 이런 민담에는 간간이 해석이 첨부되어 따른다. 바로 그 해석이 중요하다. 삼손이 불레셋 여인과 결혼하는 행위에 대해서 "그러나 그의 부모는 그 일이 모두 야훼께서 하시는 일인 줄 몰랐다. 그 때는 불레셋 사람들이 이스라엘을 지배하던 때였기에 야훼께서 불레셋 사람들을 칠 구실을 마련하려는 것이었다"(판관 14, 4)는 주(託)가 있다. 모든 것은 하느님의 경륜 안에서 이루어진다는 확신이다. 따지고 보면 그가 하는 일의 결과를 장본인도 몰랐다고 보아야 한다. 사실상 그에게 그런 의도가 있었다는 말은 한마디도 없다. 그러나 삼손이 초인적인 힘을 낼 때마다 "야훼의 영에 사로잡혀"라는 주를 달고 있다.

이렇게 삼손은 하느님의 도구에 불과한 것으로 묘사된다. 그는 마침내 들릴라의 배신으로 그의 힘의 근원인 머리를 깎임으로써 불레셋 사람들에게 체포되어 눈이 뽑히고 노트르담의 곱추마냥 놋사슬에 매여 연자맷돌을 돌려야만 했다. 그러다가 불레셋의 모든 추장들이 모인 축제에 이끌려나가 희롱의 대상이 되는 기회에 그는, "주 야훼 여, 한 번만 더 저를 기억해주시어 두 눈을 뽑은 불레셋 사람들에게 단번에 복수하게 해주십시오"라고 부르짖는다. "한 번만 더" 마지막 삶을 바치면서 애원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신전을 무너뜨리고 그 안의 원수들을 모두 깔려 죽게 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안병무, 「삼손, 프로메테우스, 예수」, 『현존』 제57호(1975. 1).


| 안병무전집1 |
역사와 해석
(한길사)
List of Articles
표지
증보판에 부치는 말
머리말
       
제1부 고전(古典)으로서의 성서
       
제1장 고전의 의미
    1. 인류와 고전
    2. 현대인과 고전
제2장 성서의 특성
제3장 성서를 보는 눈
제4장 성서에서 보여주는 역사의 주체
제5장 성서의 자료와 편집
       
제2부 약속을 믿고 산 민족사 : 구약
       
제1장 한 책의 민족 이스라엘
제2장 인간사 서장
    1. 창조된 세계와 인간(아담)
    2. 잘못 출발된 역사
제3장 도상의 나그네
    1. 족장들
    2. 탈출의 족장 : 아브라함
    3. 하느님과 겨룬 사나이一야곱
제4장 엑소더스
    1. 히브리
    2. 모세
    3. 하느님과의 계약
    4. 십계명
제5장 종족공동체의 형성
    1. 가나안 정착
    2. 이스라엘 종족동맹
    3. 판관들
        1) 판관 삼손(판관 13~16장)
        2) 판관 기드온(판관 6~8장)
제6장 왕국시대
    1. 왕권과 국가
    2. 다윗왕조
    3. 왕국시대
        1) 솔로몬 왕
        2) 분단 200년
제7장 예언자
    1. 예언자의 현장
    2. 찬양과 저주一나단
    3. 왕권과의 대결자一엘리야
    4. 종교보다 정의를一아모스
    5. 남은 무리 一이사야
    6. 심판과 새 가능성 一예레미야
    7. 해골의 부활一에제키엘
    8. 너 위한 수난一이름없는 예언자
    9. 예언자의 말의 성격
    10. 과거, 현재, 미래
   
제3부 새로운 개벽 : 신약
   
제1장 예수의 사건
    1. 예수의 시대상
    2. 역사와 해석자
    3. 예수의 선포
        1 ) 하느님 나라의 초대
        2) 낡은 질서와의 대결
    4. 예수의 행태
        1) 무슨 권위로
        2) 예수와 민중
    5. 십자가 처형
    6. 갈릴래아에서 만나자一부활사건
제2장 예수운동의 전진(사도행전)
    1. 예루살렘에서의 예수의 민중운동
    2. 이스라엘 민중운동의 목표와 사상
    3. 민중사실
제3장 바울로의 삶과 증언
    1. 그의 삶
        1) 바울로의 위치
        2) 민중사건에 항복한 사울
        3) 바울로의 연대기
    2. 바울로의 증언
        1) 인간세계 심판
        2) 사람됨의 조건
        3) 죽음에서의 탈출
    3. 그리스도와 역사
    4. 자유인의 길
        1) 앞을 향해 달리는 삶(필립 13,1~14)
        2) 하느님 앞에 선 존재 (갈라 4, 1~10)
        3) 이웃과 더불어의 존재
    5. 바울로의 민중론
        1) 고린토교회의 사회계층
        2) 민중을 보는 바울로의 눈
        3) 택함을 받은 민중
    6. 바울로의 수난기
        1)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
        2) 예루살렘에서
        3) 문제점들
        4) 바울로는 ‘정치범’이 아닌가
        5) 예수의 수난사와 바울로의 수난기
제4장 요한의 증언
    1. 요한복음의 특이성
        1) 공관서와의 관계
        2) 요한의 정신적 풍토
        3) 예수의 새 해석
    2. 개벽의 선언
    3. 갈림길
제5장 박해와 희망(계시록의 신앙)
    1. 묵시문학의 성격
    2. 로마제국과의 대결
    3. 결단할 때
    4. 영원의 노크
    5. 마라나타
한국어로 된 성서 연구 참고문헌
전집간행에 부치는 말
판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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