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전집

전집은 OCR 스캔 잡업으로 진행되어 오탈자가 있습니다.
오탈자를 발견하면 다음과 같이 등록해 주시면 관리자가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수정 요청을 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2. 본문을 읽는 중에 오탈자가 있는 곳을 발견하면 앞뒤 텍스트와 함께 마우스로 선택합니다.
3. 그 상태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나타나는 창에서 수정 후 [수정요청]을 클릭합니다.
4. 각주의 경우에는 각주 번호를 마우스오버하여 나타난 창을 클릭하면 수정요청 창이 열립니다.

※ 컴퓨터 브라우저에서만 가능합니다.
| 안병무전집1 |
역사와 해석
(한길사)
2. 찬양과 저주―나단

주목할 만한 한 예언자의 모습은 이스라엘의 왕조 건립과 더불어 나타난다. 다윗왕 때의 나단이 그 사람이다.

다윗은 이스라엘의 첫 왕은 아니다. 그는 사무엘에게 임명받아 사울왕의 뒤를 이은 자다. 그러나 사울왕 때의 판도는 보잘것없었을 뿐 아니라 그를 왕으로 인정하는 범위도 극히 제한되어 있었다.

다윗은 한낱 목동으로서 사울에게 일면 무훈(武勳)으로, 또 예술에 능하여 점점 두각을 나타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사울왕의 질투를 사 그를 피해 전전하다가 그가 죽은 다음에 그의 족속인 유다 지역의 왕으로 인정받고, 점차 그 판도를 넓혀서 이스라엘 지역 전반의 왕으로서 인정받게 되고 숙적이었던 서쪽의 불레셋, 그리고 동남쪽의 암몬, 모압, 에돔 등을 평정하여 시리아, 팔레스틴 일대를 손에 넣었다.

그러나 그런 정도로서 그의 공적이 영원히 남아야 할 근거가 될 수는 없다. 물론 그는 인품이 특출했고, 정치적 수완도 대단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나 그것에 못지않게 약점도 많이 가진 사람이었다. 그러나 그에게 결정적인 의미를 부여한 것은 바로 나단이라는 예언자였다. 나단은 그에게 하느님의 약속을 전달했다. 그것은 하느님이 다윗과 그 자손을 선택하고 축복했다는 것이다(삼하 7장). 이것이 그의 왕조에 결정적인 의미를 부여했으며 온 이스라엘이 그를 추앙하고 마침내 그의 자손에게서 메시아가 나타날 것이라는 희망을 갖게 했다.

이 나단의 고지(告知)가 없었던들 이스라엘은 다윗왕조의 성쇠에 따라서 그 기대도 상하곡선을 그렸을 것이다. 현실적으로 다윗의 업적은 그 대를 지속하지 못하고 무너지기 시작했다. 그러므로 그들의 기대도 허물어질 수 있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예언자의 고지 때문에 눈앞에 믿을 만한 근거가 보이지 않아도 그 희망을 잃지 않고 궁극적인 미래의 축복을 기다릴 수 있었던 것이다.

나단이 어떤 사람이었는지는 전혀 보도되어 있지 않다. 그는 단 세 번 다윗에게 나타났을 뿐이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다윗이 그의 말을 절대적으로 인정했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다윗이 없이는 나단도 있을 수 없다. 나단은 다른 나라의 왕조사에서 보는 것과 같이 지혜를 제공하는 현인 따위와는 전혀 다르다. 다윗은 그를 하느님의 사람으로 인정해서 그의 지혜를 빌리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의 입을 통한 말씀에 복종하였던 것이다. 여기 이스라엘 역사의 특수성의 비밀이 있다.

나단은 다윗왕의 편에 섰다. 나단은 그에게 하느님의 축복과 약속을 전달했다. 그러나 이것은 동시에 다윗으로 하여금 하느님 앞에 책임지는 존재이게 했다. 하느님의 약속과 축복은 인간의 응답과 유리 된 것이 아니다. 하느님의 뜻은 인간이 책임 있는 자각으로 응답할 때에만 현실이 된다. 따라서 하느님의 약속과 축복은 다윗의 책임의식의 객관화이다.

주께서 주의 백성 이스라엘을 세우사 영원히 주의 백성을 삼으셨사오니 여호와여 주께서 저희 하느님이 되셨나이다(삼하 7, 24).

이것이다윗의 응답이다. 하느님이 이스라엘민을 그의 백성으로 삼는다는 것은 하느님을 그들의 주(主)로 받든다는 것과 유리되지 않는 동시적인 것이다.

그러나 다윗은 하느님 앞에 책임지는 존재임을 잊은 때가 있다. 그가 자기의 부하 우리야의 아내를 탐내어 우리야를 전선에 보내어 죽게 하는 비겁한 사나이로 전락했던 것이 그것이다. 다윗은 자기의 부하인 우리야가 전쟁에 나간 사이에 우리야의 아내와 간통한다. 그것까지도 용서할 수 있을지 모른다. 그런데 그 사실을 은폐하기 위해서 전선에 있는 우리야를 귀환시켜 그녀와 동침하게 하려고 했는데 그것이 실패로 돌아가자 우리야를 전선에 보내 죽게 하고, 그녀를 아내로 맞이했다(삼하 11장). 이때 예언자 나단은 다윗 앞에 선다. 그리고 그는 다윗의 이 잘못을 준엄하게 책망한다.

다윗을 찾은 나단은 이런 이야기를 시작한다.

어떤 성에 두 사람이 살고 있었는데, 한 사람은 부자였고 한 사람은 가난했습니다. 부자에게는 양도 소도 매우 많았지만, 가난한 이에게는 품삯으로 얻어 기르는 암컷 새끼양 한 마리밖에는 없었습니다…… 그런데 하루는 부찻집에 손님이 하나 찾아왔습니다. 주인은 손님을 대접하는 데 자기의 소나 양을 잡기가 아까워서, 그 가난한 집 새끼양을 빼앗아 대접했습니다(삼하 12, 1~14).

이 이야기를 들은 다윗이 "저런 죽일 놈! 세상에 그럴 수가 있느냐? 그런 인정머리없는 짓을 한 놈을 그냥 둘 수는 없다"고 소리치 자, 나단은 "임금님, 당신이 바로 그 사람입니다" 하고 다윗을 책망한다. 권좌에 앉은 자의 정곡을 찌른 것이다. 나단은 하느님이 그를 선택한 것을 상기시키고, 그러나 다윗이 자기의 책임을 망각했기 때문에 다윗의 후예에게 말할 수 없는 수난이 따를 것이라고 저주한다. 여기서도 하느님의 약속은 결코 일방적으로 성취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응답, 인간의 결단과 직결된다는 원칙이 충분히 반영되었다.

예언자 나단! 하느님의 약속과 축복을 전달한 그는 이에 대한 책임을 망각한 이스라엘의 주권자 다윗에게 주저없이 저주를 내리고 이후로 다시는 나타나지 않는다. 마치 그것으로 그의 임무가 끝난 것처럼…….

이것이 예언자의 한 모델이다. 그는 하느님 외에 아무것에도 예속되지 않고, 바로 그러기에 두려움 없이 진실을 폭로할 수 있었던 것이다. 진실의 폭로, 그것은 바로 진리에 대한 증언이다.

참고문헌

문익환, 「예언운동의 개척자들 : 나단」, 『기독교사상』 제61호(1963. 1).


| 안병무전집1 |
역사와 해석
(한길사)
List of Articles
표지
증보판에 부치는 말
머리말
       
제1부 고전(古典)으로서의 성서
       
제1장 고전의 의미
    1. 인류와 고전
    2. 현대인과 고전
제2장 성서의 특성
제3장 성서를 보는 눈
제4장 성서에서 보여주는 역사의 주체
제5장 성서의 자료와 편집
       
제2부 약속을 믿고 산 민족사 : 구약
       
제1장 한 책의 민족 이스라엘
제2장 인간사 서장
    1. 창조된 세계와 인간(아담)
    2. 잘못 출발된 역사
제3장 도상의 나그네
    1. 족장들
    2. 탈출의 족장 : 아브라함
    3. 하느님과 겨룬 사나이一야곱
제4장 엑소더스
    1. 히브리
    2. 모세
    3. 하느님과의 계약
    4. 십계명
제5장 종족공동체의 형성
    1. 가나안 정착
    2. 이스라엘 종족동맹
    3. 판관들
        1) 판관 삼손(판관 13~16장)
        2) 판관 기드온(판관 6~8장)
제6장 왕국시대
    1. 왕권과 국가
    2. 다윗왕조
    3. 왕국시대
        1) 솔로몬 왕
        2) 분단 200년
제7장 예언자
    1. 예언자의 현장
    2. 찬양과 저주一나단
    3. 왕권과의 대결자一엘리야
    4. 종교보다 정의를一아모스
    5. 남은 무리 一이사야
    6. 심판과 새 가능성 一예레미야
    7. 해골의 부활一에제키엘
    8. 너 위한 수난一이름없는 예언자
    9. 예언자의 말의 성격
    10. 과거, 현재, 미래
   
제3부 새로운 개벽 : 신약
   
제1장 예수의 사건
    1. 예수의 시대상
    2. 역사와 해석자
    3. 예수의 선포
        1 ) 하느님 나라의 초대
        2) 낡은 질서와의 대결
    4. 예수의 행태
        1) 무슨 권위로
        2) 예수와 민중
    5. 십자가 처형
    6. 갈릴래아에서 만나자一부활사건
제2장 예수운동의 전진(사도행전)
    1. 예루살렘에서의 예수의 민중운동
    2. 이스라엘 민중운동의 목표와 사상
    3. 민중사실
제3장 바울로의 삶과 증언
    1. 그의 삶
        1) 바울로의 위치
        2) 민중사건에 항복한 사울
        3) 바울로의 연대기
    2. 바울로의 증언
        1) 인간세계 심판
        2) 사람됨의 조건
        3) 죽음에서의 탈출
    3. 그리스도와 역사
    4. 자유인의 길
        1) 앞을 향해 달리는 삶(필립 13,1~14)
        2) 하느님 앞에 선 존재 (갈라 4, 1~10)
        3) 이웃과 더불어의 존재
    5. 바울로의 민중론
        1) 고린토교회의 사회계층
        2) 민중을 보는 바울로의 눈
        3) 택함을 받은 민중
    6. 바울로의 수난기
        1)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
        2) 예루살렘에서
        3) 문제점들
        4) 바울로는 ‘정치범’이 아닌가
        5) 예수의 수난사와 바울로의 수난기
제4장 요한의 증언
    1. 요한복음의 특이성
        1) 공관서와의 관계
        2) 요한의 정신적 풍토
        3) 예수의 새 해석
    2. 개벽의 선언
    3. 갈림길
제5장 박해와 희망(계시록의 신앙)
    1. 묵시문학의 성격
    2. 로마제국과의 대결
    3. 결단할 때
    4. 영원의 노크
    5. 마라나타
한국어로 된 성서 연구 참고문헌
전집간행에 부치는 말
판권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위로
텍스트를 수정한 후 아래 [수정요청] 버튼을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