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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병무전집1 |
역사와 해석
(한길사)
제4장 요한의 증언
1. 요한복음의 특이성
1) 공관서와의 관계

이미 지적한 대로 '복음서'라는 문학적 유형은 마르코에서 새로 창조된 것인데, 요한도 그런 범주에 속하는 복음서임에는 틀림없다. 그것은 예수에 관한 글이라는 의미에서 일찍부터 다른 편지들과 구별하여 복음서라고 불리게 됐지만, 내용상으로 볼 때에도 세례자 요한 이야기에서 시작하여 예수가 예루살렘에서 체포, 재판을 받아 십자가에 처형되었다가 부활한 설화로 끝나는 것이 다른 복음서와 같다. 그러나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는 다른 복음서에 인용된 자료들과 다분히 다른 자료들이며, 또 예수가 활동한 순서도 아주 다르기 때문에 사람들은 일찍부터 다른 세 복음서와 구별해 보게 되었다. 그리하여 학문적으로 분석한 결과 다른 세 복음서는 '공관서'라고 부르고 요한복음은 완전히 고유한 것으로 취급하게 되었다. 성서를 주의 깊게 읽는 사람은 공관서와 요한복음의 차이점을 쉽게 발견하게 될 것이다.

우선 공관서의 예수는 공생애 중 예루살렘의 1주간을 빼면 갈릴래아 지방에서 보냈는데, 요한의 예수는 적어도 세 차례는 예루살렘에 올라갔다(요한 2, 135, 17, 10). 그중 7장 10절에 예루살렘으로 간 기록을 주목하면 장막절(7, 2)에서 수복절(10, 22)을 거쳐 그의 죽음을 가져온 해방절까지 머문 것으로 되어 있다. 그 기간은 적어도 반 년이 넘는다. 그 사이에 예수가 먼저 예루살렘에 가서 성전숙청부터 하는데, 이것은 그의 생애 맨 나중에 하는 공관서의 예수와는 다르며, 또한 공관서에는 해방절이 한 번만 나온다. 공관서에 따르면 그의 공생애는 1년이 못 되는데, 그가 제자들과 익어가는 밀밭 사이를 지났다는 기록(요한 2, 23)을 연대측정의 자료로 이용할 경우, 요한의 예수는 적어도 2~3년의 공생애를 보낸 것이 된다. 까닭은 그의 공생애 중 확실하게 두 차례의 해방절을 지켰기 때문이다(요한 2, 136, 4).

공관서의 예수의 행태에서 중요한 것은 병을 고쳐주는 것인데, 특히 귀신 쫓는 얘기가 중요하다. 그런데 요한의 예수는 귀신추방을 한 일이 한 번도 없고 가파르나움의 한 관리 아들을 치유한 일(요한 4, 46 이하), 5천 명을 먹이는 기적과 바다 위를 걷는 기적(요한 6, 116 이하) 외의 다른 것은 없다. 위에 예로 든 공동자료도 공관서의 것과 비교하면 그 치유하는 일 자체에 관심의 초점이 있지 않고, 그것을 계기로 그것을 행한 이, 즉 '예수가 누구인가'라는 물음에 집중한다.

그리고 공관서에 없는 기적 이야기들이 있는데 가나의 잔치에서 한 기적(요한 2, 1 이하), 베짜타의 연못가에서의 치유(요한 5, 1 이하), 소경 치유(요한 9, 1 이하) 그리고 죽은 나자로를 살려 일으키는 이야기(요한 11, 1 이하)가 있는데, 모두 긴 이야기로서 역시 그 사건 자체보다 그것을 계기로 '예수가 누구냐'를 해명하는 것에 치중한다.

또 제자를 부른 얘기가 있으나 공관서의 그것과는 전혀 다른 장면과 서술이며, 사람들과의 교류에 있어서 니고데모(요한 3, 1 이하), 사마리아 여인(요한 4, 1 이하), 음행하다 잡힌 여인(요한 8, 1 이하, 이것은 오래된 사본에는 없다)과의 만남 등 공관서에서는 볼 수 없는 집중적인 개인접촉의 예이고, 이러한 개인접촉의 예가 공관서와 비교해볼 때 요한복음에서는 두드러진다.

요한의 언어는 공관서의 그것과 판이하다. 공관서의 언어는 수난사를 빼면 단편적 얘기로 점철되어 있다. 한 가지 길게 서술한 것은 세례자 요한의 처형과정 이야기 외에는 없다. 그 짧은 단편적인 이야기 속의 예수의 말씀은 대부분 전개가 없는 한마디씩이다. 이에 대해서 요한의 언어는 주제적이며 전개적이다. 그 전체구성으로 보면 크게 두 주제로 되어 있는데, 요한복음 1장 19절~12장 50절은 세계 안에서 활동하는 예수를, 13장 1절~20장 29절은 그의 아버지(하느님)께로 돌아가는 예수를 집중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그리고 1장 1~18절에 그의 특유의 서문이 자리하고 있다.

또한 요한복음에서의 예수의 활동의 장은 파노라마적이 아니라 몇 막의 연극무대를 조명하듯이 집중적이다. 세례자 요한의 증거, 니고데모와의 대화, 사마리아 여인과의 대화, 베짜타못에서 일어난 사건에 연유된 토론, 5천 명을 먹인 후 계속 전개되는 생명의 떡에 관한 설교, 소경을 싸고 일어난 유다인과의 소경론, 나자로의 죽음을 계기로 전개되는 마리아와 마르타 자매의 대화 등은 각기 평균 한 장 정도의 분량을 차지하며, 14장부터 17장에까지는 유명한 고별설교가 전개된다.

그리고 또한 놀라운 것은 공관서에서 볼 수 있는 그 많은 특유의 비유들이 요한에는 단 하나도 전승되지 않고 있으며, 흔히 비유라고 해서 선한 목자 이야기(요한 10, 7 이하)와 포도나무 이야기(요한 15, 1 이하)를 드는데, 그들은 공관서에 보는 비유와는 성격이 다르다. 전체로서 이 이야기의 성격을 표시한다면 상당히 지적이며 사변적인 언어로서, 결코 민중언어는 아니다.


| 안병무전집1 |
역사와 해석
(한길사)
List of Articles
표지
증보판에 부치는 말
머리말
       
제1부 고전(古典)으로서의 성서
       
제1장 고전의 의미
    1. 인류와 고전
    2. 현대인과 고전
제2장 성서의 특성
제3장 성서를 보는 눈
제4장 성서에서 보여주는 역사의 주체
제5장 성서의 자료와 편집
       
제2부 약속을 믿고 산 민족사 : 구약
       
제1장 한 책의 민족 이스라엘
제2장 인간사 서장
    1. 창조된 세계와 인간(아담)
    2. 잘못 출발된 역사
제3장 도상의 나그네
    1. 족장들
    2. 탈출의 족장 : 아브라함
    3. 하느님과 겨룬 사나이一야곱
제4장 엑소더스
    1. 히브리
    2. 모세
    3. 하느님과의 계약
    4. 십계명
제5장 종족공동체의 형성
    1. 가나안 정착
    2. 이스라엘 종족동맹
    3. 판관들
        1) 판관 삼손(판관 13~16장)
        2) 판관 기드온(판관 6~8장)
제6장 왕국시대
    1. 왕권과 국가
    2. 다윗왕조
    3. 왕국시대
        1) 솔로몬 왕
        2) 분단 200년
제7장 예언자
    1. 예언자의 현장
    2. 찬양과 저주一나단
    3. 왕권과의 대결자一엘리야
    4. 종교보다 정의를一아모스
    5. 남은 무리 一이사야
    6. 심판과 새 가능성 一예레미야
    7. 해골의 부활一에제키엘
    8. 너 위한 수난一이름없는 예언자
    9. 예언자의 말의 성격
    10. 과거, 현재, 미래
   
제3부 새로운 개벽 : 신약
   
제1장 예수의 사건
    1. 예수의 시대상
    2. 역사와 해석자
    3. 예수의 선포
        1 ) 하느님 나라의 초대
        2) 낡은 질서와의 대결
    4. 예수의 행태
        1) 무슨 권위로
        2) 예수와 민중
    5. 십자가 처형
    6. 갈릴래아에서 만나자一부활사건
제2장 예수운동의 전진(사도행전)
    1. 예루살렘에서의 예수의 민중운동
    2. 이스라엘 민중운동의 목표와 사상
    3. 민중사실
제3장 바울로의 삶과 증언
    1. 그의 삶
        1) 바울로의 위치
        2) 민중사건에 항복한 사울
        3) 바울로의 연대기
    2. 바울로의 증언
        1) 인간세계 심판
        2) 사람됨의 조건
        3) 죽음에서의 탈출
    3. 그리스도와 역사
    4. 자유인의 길
        1) 앞을 향해 달리는 삶(필립 13,1~14)
        2) 하느님 앞에 선 존재 (갈라 4, 1~10)
        3) 이웃과 더불어의 존재
    5. 바울로의 민중론
        1) 고린토교회의 사회계층
        2) 민중을 보는 바울로의 눈
        3) 택함을 받은 민중
    6. 바울로의 수난기
        1)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
        2) 예루살렘에서
        3) 문제점들
        4) 바울로는 ‘정치범’이 아닌가
        5) 예수의 수난사와 바울로의 수난기
제4장 요한의 증언
    1. 요한복음의 특이성
        1) 공관서와의 관계
        2) 요한의 정신적 풍토
        3) 예수의 새 해석
    2. 개벽의 선언
    3. 갈림길
제5장 박해와 희망(계시록의 신앙)
    1. 묵시문학의 성격
    2. 로마제국과의 대결
    3. 결단할 때
    4. 영원의 노크
    5. 마라나타
한국어로 된 성서 연구 참고문헌
전집간행에 부치는 말
판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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