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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4.17 15:54

[2021 안병무학교-민중신학아카데미 봄학기] 안병무의 민중신학과 알랭 바디우의 사건 철학과의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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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안병무학교-민중신학아카데미를 시작합니다!

 

 

* 안병무학교-민중신학 아카데미는 안병무 선생의 저작과 사상에서 발원하는 동시대 민중신학의 흐름을 개관하고, 민중신학의 현재적 문제의식을 조명하기 위해 마련된 민중신학 전문 강좌기구로서, 심원안병무선생기념사업위원회의 후원 하에 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와 한국민중신학회가 공동으로 기획과 운영을 담당합니다.

코로나19의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 속에서도 많은 분들의 참여 속에 진행된 2020년 안병무학교-민중신학아카데미에 이어서 2021년 안병무학교-민중신학아카데미는 “안병무와 알랭 바디우”(허석헌), “안병무와 마가복음”(정혜진), “안병무와 한국문학”(정혜진), “안병무 vs. 서남동”(박재형)을 주제로 하여 매 계절마다 찾아올 예정입니다.

현재 민중신학계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젊은 연구자들을 통해 안병무를 읽는 새로운 지평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안병무 연구와 민중신학 담론의 현재 동향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2021 안병무학교-민중신학아카데미 봄학기

안병무의 민중신학과 알랭 바디우의 사건 철학과의 만남

 

강사: 허석헌(Ph.D. 조직신학)

_본회퍼와 바디우를 통해 계시의 집단적 사건성을 해명하는 주제로 GTU에서 박사 논문을 썼고 지금은 민중신학 관점에서 노동 경제 민주주의 등의 주제를 연구하고 있다.

 

일시: 5월 4일 ~ 5월 25일 (매주 화요일 7시 30분~)

장소: 해아서교(서울 마포구 잔다리로 30. 해냄빌딩 3층)

수강료: 현장수강 4만원, ZOOM 온라인수강 5만원 (입금계좌: KEB하나은행 376-910014-70604 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후원: 심원안병무선생기념사업위원회

주관: 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한국민중신학회

 

◎ 본 강좌는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수칙’ 준수를 위해 현장 참가는 8명까지만 허용하되, ZOOM온라인으로는 제한 없이 모든 분들이 참여 가능합니다(실시간으로 강의에 참여하지 못한 ZOOM 수강자들께는 강의 다음날 녹화 영상과 강의안을 보내드립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참가 신청 및 수강료 납부를 완료해주신 분들에게 ZOOM 접속 주소와 강의안을 미리 보내드립니다.

 

 

◎ 강의 취지

본 강좌는 프랑스의 현대 철학자 알랭 바디우의 철학을 통해 안병무의 신학사상을 재조명한다. 바디우와 안병무 사이를 잇는 지점은 ‘사건’의 개념이다. 바디우가 진리를 선언하는 주체의 출현을 사건 개념에서 발견한다면, 안병무는 계시의 주체로서 민중을 그리스도의 사건, 곧 민중 사건으로 이해한다. 사건은 바디우와 안병무의 사상을 이해하는 핵심 개념이다. 비록 바디우는 바울 신학을 보편적 진리와 공산주의적 주체의 담론을 부활시키기 위한 자신의 프로젝트를 위해 제한적으로 사용하지만, 바울 사건 속에서 진리와 주체의 담론을 재고하려는 그의 의도를 뒤집는다면, 저항과 해방의 주체의 담론을 그리스도-민중사건의 이론적 토대를 위한 디딤돌로 전유할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본 강좌는 바디우의 철학과 바울 해석을 안병무의 민중신학과 대화시킴으로써, 민중신학의 조직신학적 주제인 민중, 하나님, 그리스도, 교회의 네 가지 주제의 이해를 풍부하게 넓혀보는 시도가 될 것이다. 바디우의 시선을 통해 안병무를 다시 읽으려는 본 강좌의 시도는 민중신학에 대한 희미해져 가는 관심을 되살리고 숙고되지 못하였던 신학적, 철학적 가치들을 재조명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 강의 목표

 

본 강좌를 통해

1) 바디우의 철학적 구조와 주요 개념들을 이해하며, 그의 철학적 구조와 개념들이 바울의

해석에 어떻게 적용되는 지를 이해한다.

2) 바디우의 사건적 진리/무한 개념과 안병무의 하나님 이해의 차이와 유사점을 이해한다.

3) 바디우의 사건적 주체 개념과 안병무의 민중 개념의 관계를 이해한다.

4) 바디우의 사건 개념이 안병무의 사건적 그리스도 이해와 만나는 지점을 이해한다.

5) 바디우의 진리 과정의 집단성이 안병무의 교회론과 맺는 관련성을 이해한다.

6) 안병무의 민중신학이 주체와 타자의 담론 속에서 차지하는 철학적 자리를 이해한다.

 

◎ 강의 주 교재

 

안병무. 『민중신학 이야기』.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0.

 

______/현성환 옮김. 『사도바울: ‘제국’에 맞서는 보편주의 윤리를 찾아서』. 서울:새물결, 2008.

 

* 참고교재:

 

______/이종영 옮김. 『윤리학: 악에 대한 의식에 관한 에세이』. 서울: 동문선현대신서, 1993,

______/조형준 옮김. 『존재와 사건』. 서울: 새물결, 2013.

 

※ 매 강좌마다 PPT로 강의가 진행됨.

 

 

◎ 수강생 요청사항

 

1) 매 강좌마다 제시된 교재 범위를 숙지할 것.

2) 매 강좌 주제와 관련된 물음/토의 주제를 나눌 것.

 

 

◎ 강의 계획

 

■ 5월 4일

1강: 바디우의 안병무의 사상적 구조와 주제

 

본 강좌는 바디우의 철학과 안병무 신학의 전체 틀을 개괄적으로 이해하고 비교하는 목적을 갖는다. 구체적으로 1) 바디우의 철학의 구조와 개념들을 소개하고, 2) 안병무의 민중신학의 핵심 주제들을 설명한다. 3) 바디우와 안병무 사이를 연결하는 ‘사건’ 개념을 다룬다. 4) 사건의 개념을 통해 바디우와 안병무가 극복하려고 했던 공통된 주제를 확인한다.

 

-관련 교재 범위:

안병무. 『민중신학 이야기』(1990), 11-85.

바디우. 『사도바울』(2008), 11-35.

바디우. 『존재와 사건』(2013), 23-52.

 

■ 5월 11일

2강: 바디우의 사건적 진리와 안병무의 하나님

 

본 강좌는 바디우의 사건적 진리/무한 개념을 신학적으로 해석하고 이를 안병무의 하나님 이해와 비교한다. 이를 위해서, 1) 바디우의 수학적 존재론(무한)에 대해 다루고 이를 신학적으로 해석한다. 2) 안병무의 신학에서 하나님이 어떻게 이해되는지를 살핀다. 3) 바디우의 무한과 안병무의 하나님 이해를 비교 분석한다.

 

-관련 교재 범위:

안병무, 『민중신학 이야기』(1990), 129-155.

바디우, 『사도바울』(2008), 37-80

바디우, 『윤리학』(1993), 73-106.

 

■ 5월 18일

3강: 바디우의 사건적 주체와 안병무의 민중-그리스도

 

본 강좌는 바디우의 사건적 주체와 안병무의 민중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강좌는 1) 바디우와 안병무에게 주체-민중은 사건 개념으로 이해되어야 하는 공통점을 중심으로 설명된다. 2) 민중신학의 민중 메시아 사상의 한계가 바디우의 주체 개념을 통해 해소될 수 있는지를 논한다. 3) 바디우의 약한 그리스도론(죽음-부활)과 민중 신학의 고난 받는 그리스도 이해(민중 고난과 부활)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를 이해한다.

 

-관련 교재 범위:

안병무, 『민중신학 이야기』(1990), 86-128.

바디우, 『사도바울』(2008), 81-144.

 

■ 5월 25일

4강: 바디우와 안병무의 사건 개념 안에서 집단성의 의미: 진리 과정과 교회론

 

바디우의 진리 사건과 주체는 단수가 아닌 다수성/복수의 사건이라는 점을 밝히고, 이것이 민중신학에서 계시의 집단적 사건의 이해와 일치하는 지점에 대해 다룬다. 구체적으로 1) 바디우의 진리-과정의 집단성을 이해하고, 2) 안병무의 집단적 사건을 이와 연관시켜 살피며 3) 바디우의 관점에서 안병무 교회론의 의미를 평가한다. 4) 바디우의 철학과 안병무 신학의 연관성에 대해 총평하며 안병무의 민중신학이 주체와 타자의 논의 속에서 위치하는 자리를 평가하고 전체 강좌를 결론짓는다.

 

-관련 교재 범위:

안병무, 『민중신학 이야기』(1990), 159-185; 331-346.

바디우, 『사도바울』(2008), 189-214.

바디우, 『윤리학』(1993), 27-40.

 

☞수강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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